▲ 수원의 주요 명소를 둘러볼 수 있는 수원 시티투어버스
낯선 도시를 효과적으로 훑어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시티투어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외국의 유명한 도시를 걷다보면 관광지와 명소를 한 번에 감상할 수 있는 지붕없는 2층 버스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도내에서도 14개 시·군에서 각 도시의 특성을 살린 테마별 시티투어 버스를 운영 중이다. 그 중 대표 관광지와 전통시장 등을 알차게 둘러볼 수 있는 다양한 코스로 구성된 수원, 성남, 안산, 남양주, 안성의 시티투어 버스를 추천한다.



▲ 남양주 마상공연
# 슬로라이프투어 ‘남양주 시티투어’

슬로시티를 추구하는 남양주 시티투어의 테마는 ‘슬로라이프 투어’다. 수려한 자연환경을 감상하며 몽골문화촌, 다산유적지 등 남양주의 대표관광지와 흥미로운 체험활동이 포함된 6개 알찬 코스를 운영하는데, 어느 코스를 선택해도 저렴한 가격에 남양주의 구석구석을 돌아보며 몸도 마음도 힐링 할 수 있는 즐거운 일정이다.

몽골문화촌을 방문해 흥겨운 몽골예술공연과 박진감 넘치는 몽골마상공연을 관람하고 몽골의 문화와 전통을 체험하는 ‘공연코스’가 인상적이다. 특히 달리는 말에 뛰어 오르고 아찔한 묘기를 펼치는 몽골마상공연은 매 공연마다 빈자리가 없을 만큼 인기가 높다.

산들소리수목원과 그린학습원 위주의 ‘자연코스A’와 광릉, 사릉, 홍유릉 등 세계문화유산을 만나보는 ‘자연코스B’는 천천히 걸으며 햇볕을 쬐고 자연과 호흡하기에 그만이다.

다산유적지를 중심으로 한 역사체험을 할 수 있는 ‘체험코스A’와 유기농테마파크의 유기농체험에 나서는 ‘체험코스B’는 아이를 동반한 가족여행에 알맞고, 왈츠와닥터만의 커피체험과 드라마 촬영지를 방문하는 ‘체험코스C’는 연인들의 데이트코스로 적합하다.

매주 토·일요일

문의: 031-555-2961



▲ 안성 청룡사

# 안성맞춤투어 ‘안성 시티투어’

‘안성맞춤’의 고장 안성에서는 매주 토요일 다양한 볼거리와 재미있는 이야기가 가득한 고품격 시티투어를 운영한다. 서울시청 앞에서 출발해 죽전 간이버스 정류장을 경유하므로 서울시민은 물론 수원, 성남, 용인에 거주하는 도민 모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다른 시티투어와 달리 계절과 상황을 고려해 매주 다른 관광지와 체험을 포함하는 코스를 운영한다. 예약 전 시 홈페이지를 방문해 ‘연간 시티투어 운영 코스’를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매주 다른 프로그램을 운영하니, 2주 또는 3주 연이어 참석해도 아깝지 않다.

9월에는 추석연휴를 제외한 토요일 총 3회 동안 국내 최고의 풍물공연과 안성지역의 전통문화를 만날 수 있는 시티투어를 운영한다. 3일에는 유서 깊은 천년 고찰 ‘청룡사’를 관람한 후, 거봉 포도 수확체험, 남사당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10일에는 3·1만세운동기념관과 조병화문학관, 미리내성지 등을 방문하고, 태평무 공연을 관람한다. 24일에는 안성맞춤박물관, 가족 낚시체험 등이 이어지고, 역시 암행어사 박문수의 전설이 전해지는 ‘칠장사’를 방문한다.

매주 토요일

문의:02-318-1664



# 2층 버스로 즐기는 대부도 여행 ‘안산 시티투어’

경기도의 해양 관광도시 안산에서는 2층 버스로 떠나는 특별한 대부도 시티투어를 운영한다. 대부도를 가로지르는 큰 길인 ‘대부황금로’가 연상되는 황금색 2층 버스는 출발 전부터 눈에 띄는 외관에 아이들의 환호성을 자아낸다. 버스 내부 1층은 운전석 뒤 넓은 테이블을 중심으로 의자 10개를 양 쪽으로 배치해 안락한 회의실 같은 분위기다. 2층에는 40개 좌석을 2열씩 배치했는데, 높은 자리에 앉아 넓은 통 유리를 통해 감상하는 색다른 대부도 풍경이 일품이다.

서울 광화문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한강을 건널 때의 묘한 쾌감은 덤이며, 시화방조제를 달릴 때의 특별한 경치는 안산 시티투어버스의 자랑거리다.

운행코스는 달전망대와 대부해솔길 1코스를 경유해 탄도항에 도착하면 안산시 어촌박물관과 누에섬 등대전망대를 관람하는 순서로, 특별한 버스여행을 원하는 단체여행객에게 인기가 좋다. 안산시는 2층 버스 외에도 일반버스를 이용한 시티투어도 함께 운영 중이다. 최용신기념관과 단원미술관 등 안산의 문화예술을 탐방하는 ‘시내특화코스’와 ‘대부도코스’로 구성됐다.

매주 수·토요일(일반버스 매주 화·토요일)

1899-7687



#도시가 즐거운 도시樂버스 ‘성남 시티투어’

성남시는 시내 곳곳에 자리한 문화유산과 정겨운 전통시장, 즐거운 체험과 이야기가 살아있는 박물관을 누비는 특별한 시티투어버스를 운영한다. 서울시청역에서 출발, 교대역을 거쳐 성남시청에 도착하면 본격적인 버스여행이 시작된다.

아름다운 호수와 번지점프장, 조각공원과 산책로가 잘 조성된 율동공원이 첫 번째 여행지로 율동생태학습원에서 바리스타 체험과 석고방향제 만들기 체험을 진행한다. 체험 후에는 잡월드 직업체험관 또는 민속공예체험관을 방문할 수 있고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남한산성을 걷는다. 남한산성 행궁에서 수어장대까지 걷는 길은 성큼 다가온 가을을 맞이하기 가장 좋은 길이다.

9월, 성남 시티투어는 ‘도시’와 즐거운 ‘락(樂)’을 더한 테마를 부여해 특별한 여행을 준비했다. 24일부터 시작되는 가을 도시락버스에서는 전통시장에서 엽전으로 각자 마음에 드는 밥과 반찬을 구입해 자기만의 도시락을 만들어 점심을 즐길 수 있다. 반찬 외에도 떡, 꽈배기 등 간식거리도 이용할 수 있어 특별하고 맛있는 여행이 될 것이다.

매주 토요일

070-7813-5000



# 수원화성과의 신선한 만남! ‘수원 시티투어’

독창적이고 화려한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을 가장 편하고 자세하게 살펴 볼 수 있는 특별한 여행, 바로 수원시티투어다. 수원역을 출발해 재미있는 조형물이 가득한 화장실 문화전시관 ‘해우재’를 시작으로 화성행궁, 화홍문, 방화수류정, 연무대와 창룡문, 화성박물관까지 둘러보며 뿌리깊은 문화유산을 생생히 느낄 수 있다. 자유승차가 가능한 순환버스와는 달리 문화관광해설사의 안내에 따라 준비된 코스대로 문화 체험활동에 참여하는 식으로 운영된다.

선선한 가을이 성큼 다가온 9월에는 화홍문에서 연무대까지 걸으며 화성의 유려한 곡선을 천천히 둘러보는 것이 좋다. 연무대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국궁활쏘기 체험도 가능하다. 매주 일요일 한 차례 수원 화성코스에 지동시장에 들러 점심을 먹고 융·건릉과 물향기수목원 관람을 더한 화성·오산시 연계코스를 운영한다.

매주 화~일요일

031-256-8300

박현민기자/min@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