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순실 '비선 실세' 모임 핵심 멤버 차은택 감독은 누구? <사진=연합>
최순실 '비선 실세' 모임 핵심 멤버 차은택 감독은 누구?

최순실 '비선 실세' 모임에서 차은택 감독이 핵심 멤버로 거론된 가운데 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969년생으로 영상제작자 겸 공연연출가인 차은택은 상지대학교 공예학과를 졸업했으며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영상디자인학,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연극영화학 과정을 거쳤다.

특히 그는 지난 1997년 이민규의 뮤직비디오 '아가씨' 연출로 데뷔해 이효리 '유고걸', 빅뱅 '거짓말', 왁스 '화장을 고치고', 이승환 '애원', 브라운아이즈 '벌써 1년' 등의 뮤직비디오를 연출했다.

뮤직비디오 연출 외에도 SKT '붉은 악마' 시리즈, 정우성과 전지현의 '2% 부족할 때', 이효리의 '애니모션' 등 CF를 연출했고, 백지영의 '사랑 안 해'를 작사했다.

차은택 감독은 골든 디스크 뮤직비디오 감독상을 2001년, 2005년, 2006년 세 차례 수상했고, 2002년 칸 국제광고제 뉴미디어부문 금상까지 거머쥐었다.

박근혜 정부에서는 인천아시안게임 영상감독, 밀라노 엑스포 전시관 영상감독, 창조경제추진단장, 대통령직속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을 역임하기도 했다.

한편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설립 및 자금 유용 의혹을 조사 중인 검찰은 26일 최순실과 차은택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홍지예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