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아산으로 떠나는 1박 2일 여행...유럽풍 건물 빼곡...물물교환 장터 인기

충무공 이순신과 온천의 도시 아산은 당일 혹은 1박2일 여행 코스로도 안성맞춤인 곳이다. 이국적인 작은 마을이 있고 조선시대 향촌의 모습을 간직한 전통 마을도 있다. 옛 도고온천역에서 레일바이크를 타고 시원한 바람을 만끽하는 것도 좋겠다.

- 지중해마을

하얀 벽과 파란 지붕의 이국적인 건물들이 유럽 작은 마을을 연상시킨다. 아산 탕정면에 있는 지중해마을에는 프랑스 프로방스와 그리스 산토리니의 분위기를 자아내는 유럽풍 건물이 빼곡하다. 파르테논과 프로방스, 에게 해, 엔타시스로 구역이 나뉘어 있다.

건물 1층에는 카페와 레스토랑을 비롯해 서점과 소품점 등 아기자기한 상점들이 들어서 있다.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는 물론이고 가족 나들이 장소로도 제격이다. 2층은 문화예술인들을 위한 임대 공간으로 주로 사용되고 3층은 산업단지가 조성되면서 이주한 마을 주민들이 거주한다.

유럽식 건물이 즐비한 덕분에 마을 곳곳이 ‘포토존’이다. 어느 위치에서 카메라를 셔터를 눌러도 그럴듯한 그림이 나온다. 주말에는 격주로 유럽식 물물교환장터인 ‘블루마켓’이 열린다. 지역 특산물과 다양한 디자인의 수공예 창작품 등을 비교적 저렴한 값에 살 수 있다. 각종 소규모 공연도 선보인다.

탕정면 탕정면로8번길 55-7


-외암민속마을

조선시대 중부지방의 향촌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마을이다. 500여년 전부터 촌락이 형성됐고, 조선 선조 때부터 예안 이씨가 정착한 뒤 집성촌으로 자리 잡았다. 중요민속문화재(236호)로도 지정된 이 마을에는 충청 고유격식인 반가의 고택과 초가 등 60여 채 옛집이 잘 보존돼 있다. 마을 돌담의 길이는 5.3km에 이른다.

다양한 민구와 민속품도 갖추고 있어 볼거리가 풍부하다. 민속촌 같지만 지금도 농사짓는 주민들이 살고 있는 어엿한 마을이다. 집 주인의 관직명이나 출신 지명 등을 따 참판댁, 병사댁, 감찰댁 등으로 택호를 정했다. 여러 영화와 드라마의 촬영지로도 각광을 받았다.

이밖에 마을에서는 널뛰기·투호던지기·그네타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고, 솟대 만들기와 한과 만들기, 전통혼례 등의 체험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매주 토요일에는 퓨전국악과 사물놀이 공연이 펼쳐진다. 옛집에서 민박도 가능하다.

송악면 외암민속길 9번길 13-2

- 아산레일바이크

옛 도고온천역을 출발해 선장역(도고온천단지)을 찍고 돌아오는 코스다. 4.8km로 약 40분이 소요된다. 초록으로 물든 주변 풍경과 시원한 바람을 만끽할 수 있다. 드넓은 논밭의 광경도 일품이다.

플랫폼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파이더맨과 아이언맨 모형을 비롯해 미니풍차 등 다양한 조형물들이 설치돼 있다.

반환점을 돌면 오르막길을 만나지만 페달을 밟지 않고 이동할 수 있는 자동 운행구간(400m)이 있으니 걱정할 필요 없다. 건널목에서는 직원의 수신호를 받고 이동하면 된다.

플랫폼 인근에는 스릴을 느낄 수 있는 짚라인 ‘스카이로드’도 있다. 8m 높이에서 줄을 타고 400m를 이동한다. 좀 더 높은 곳에서 주변풍경을 감상하는 것도 괜찮겠다. 생후 50개월 이상부터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 ‘트릭아트 포토존’에서 입체적인 그림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것도 좋겠다. 항아리에서 우유를 쏟는 그림 등 기발한 작품들이 담벼락에 그려져 있다. 코미디홀 전시동에 가면 국내 코미디의 변천사를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다. 2층 카페에서 들판을 바라보며 느긋하게 차를 마시는 건 어떨까.

도고면 아산만로 199-7

- 장영실과학관

조선시대 실용과학 발전에 기여한 천재 발명가 장영실의 상상력과 지혜를 엿볼 수 있는 공간이다.

1층에는 어린이과학관과 과학공작실, 기획전시실, 4D영상관이, 2층에는 장영실과학관과 과학체험관이 있다.

장영실과학관은 장영실의 대표 발명품인 해시계와 물시계, 측우기의 과학 원리를 영상과 그래픽을 활용해 소개한다. 과학공작실에서는 간단한 실험과 관찰, 만들기를 통해 기초과학의 원리를 배울 수 있다. 4D영상관에서는 애니메이션 ‘꼬마 장영실’을 상영한다. 초등학생 장영실이 조선시대로 돌아가 세종·장영실과 함께 좌충우돌하는 이야기다.

과학관 인근에는 40여종의 살아있는 곤충을 접할 수 있는 아산생태곤충원과 그린타워전망대가 있다.

아산 실옥로 220

장환순기자/janghs@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