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할 것인가-포기하지 않는 자들의 자문법/ 김무식/도서출판 스틱/237페이지


“인생에는 칠흑 같은 밤길을 홀로 걸을 때처럼 누구의 도움도 받지 못할 때가 있어요. 무섭고 외로운 이 순간 우리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건네주고 환하게 웃어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입니다. 자신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어, 포기하지 않고 용기 있게 앞으로 내디디는 힘을 줍니다.”

희망과 용기가 필요한 이들에게 꿈을 줄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 해야 할 일이라고 말하는 저자는 살면서 자신과의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자신감을 키워야 하고, 원하는 것 그 이상으로 노력해야 하며, 행복한 성공을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 스스로에게 자문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자기와의 대화와 싸움에서 지면 삶의 주체성을 잃고 사회와 타인에 의해 이끌리는 삶을 살 수밖에 없게 된다고 말한다.

저자는 책에서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차이는 오직 한가지인 자신감”이라며 자신감을 갖추기 위해서는 충분히 준비하고, 경험을 쌓고, 절대 포기하지 말 것을 주문한다.

무슨 일이 있어도 포기하지 않는 사람은 지레 겁을 먹지도 핑계를 대지 않으며 계속 도전하면서 즐기기에 행복한 성공을 이루고야 만다. 책은 성공한 이들이 그들 자신에게 주문한 절대적인 지침과 예화를 통해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정상에 오르기 위해 스스로를 연마하고 자기와의 싸움에서 승리한 자들의 평범한 듯 평범하지 않은 인생지침이 빼곡히 녹아 있다.

어떻게 하면 인생의 여러 갈림길에서 운명을 내 편으로 할 수 있는지, 포기하지 않고 도전해서 성공할 수 있는지, 거절과 냉대를 성공의 씨앗으로 바꿀 수 있는지, 외로움과 두려움을 친구로 만들 수 있는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여유로운 삶을 살 수 있는지, 눈앞의 이익을 탐하지 않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지, 감정 조절과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할 수 있는지, 뜨겁게 달군 열정을 희망으로 바꿀 수 있는지, 몸과 마음의 게으름을 부지런함으로 바꿀 수 있는지 등은 행복한 성공을 꿈꾸는 누구에게나 흥미롭게 다가온다.

또 자신감을 끌어올리는 데 필요한 준비부터 상대적 빈곤감으로부터 탈출하는 방법, 스스로 기회를 포착하고 잡는 방법까지 성공한 자들의 자문자답 내용을 담았다. 자신에게 어떤 질문을 던져야 할지 명쾌하게 알 수 있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진정한 성공을 이끄는 삶의 지렛대의 역할을 할 것이다.



김수언기자/soounchu@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