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한 동굴에서 마시는 와인 맛은 어떨까.

전북 무주 적상산 중턱에는 와인을 숙성하고 보관하는 머루와인 동굴이 있다. 와인동굴을 비롯해 무주를 전 세계에 알린 국립태권도원, 산골마을의 정취를 느끼고 다채로운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진원반디길마을까지… 가족 여행지로 제격인 무주의 명소를 소개한다.



- 머루와인동굴

머루와인동굴은 무주 적상면 북창리 적상산 중턱(450m)에 자리 잡았다. 머루는 무주의 대표적인 특산품이다. 1988~1995년 무주양수발전소 건설 당시 작업터널로 사용된 곳을 2007년 무주군이 임대해 와인동굴로 탈바꿈 시켰다.

비교적 기온이 낮고 일교차가 큰 무주는 국내 최대 머루 산지로 유명하다. 머루는 면역력 개선과 심혈관 질환 예방, 골다공증 완화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다. 당도가 높고 향이 깊어 주로 와인으로 제조된다. 무주군은 지역 머루 재배 농가를 돕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와인을 숙성하고 저장할 수 있는 공간으로 동굴을 개조했다. 동굴 전체 길이는 579m에 이르지만 290m까지 리모델링을 진행했다. 높이는 4.7m, 폭은 4.5m다.

입소문을 타면서 지금은 사람들 발길이 끊이지 않는 지역 대표 관광명소가 됐다.

입구부터 흥미를 끈다. 우스꽝스러운 표정의 머루정승 두 쌍이 방문객을 맞는다. 아이들이 사진 찍기 좋아하는 장소다.

입장권(2천원)을 끊으면 ‘머루와인 비밀의 문’으로 들어갈 수 있다. 동굴의 시원한 공기가 무더운 바깥 날씨를 잊게 한다. 동굴 평균 기온은 13~14도로 유지되고 있어 여름 피서지로 손색이 없다.

안으로 들어서면 와인을 보관하는 나무통들이 양쪽으로 줄지어 있다. 통 안에는 와인이 빼곡히 들어 차 있다. 와인 향이 코를 자극한다. 각종 와인을 소개하는 안내판도 시선을 붙든다. 조명과 여러 소품들이 조화를 이루는 인테리어를 구현했다. 무주의 옛 모습과 풍경을 담은 사진들도 하나의 볼거리다.

모든 방문객에게 무료 시음 기회를 준다. 또한 시중가보다 15% 싼 값에 와인을 판다.

와인 족욕 체험장도 있다. 입장료(3천원)를 내면 이색적인 와인 족욕을 즐길 수 있다. 최대 55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2·3·4인용 족욕기를 갖췄다. 연인 또는 가족과 체험하기 좋다. 와인 숙성과정에서 나오는 침전물을 사용하는데, 불면증 예방과 혈액순환 촉진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와인동굴 이용시간은 오전10시부터 오후 5시30분(하절기)까지다. 성수기를 제외한 매주 월요일은 휴관일이다.



무주군 적상면 북창리 산 119-5



- 진원반디길마을

무주군 안성면 진도리에 자리 잡은 전형적인 산골마을이다. 천마와 오미자, 태양고추, 무농약쌀 등을 재배하는 친환경농업마을로도 알려졌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업에 지친 아이들에게는 색다른 경험이 될 수 있다. 구량천에서 그물을 이용해 물고기를 잡고, 가마솥으로 수제비를 끓여 먹는 등 시골 생활을 체험한다. 평소 하기 힘든 고추장 만들기도 아이들 호기심을 자극한다. 야외수영장도 인기 만점이다.

항일독립군의 이동로였다는 진원반디길에서 반딧불이 탐사에 나서보는 것도 좋겠다.

이밖에 마을에서는 황토방을 갖춘 숙소를 운영하는데, 체험을 마친 뒤 황토방에서 피로를 해소할 수 있다. 몸을 개운하게 하는 숯가마찜질도 이채롭다.



무주군 안성면 진도리 1684-1



- 국립태권도원

서울 여의도 면적의 2분의1에 이르는 태권도원은 규모부터 압도적이다. 우선 셔틀 버스를 타고 전체를 둘러봐도 좋다. 전망대에 올라 태권도원의 멋진 전경을 감상하는 것도 괜찮다.

태권도의 모든 것을 엿볼 수 있는 태권도박물관도 빼놓지 말자. 태권도 역사를 입체적으로 구성한 전시관부터 T1공연장, 실전기술 체험관 등을 갖췄다.

체험관 ‘Yap!’에서는 민첩성과 판단력, 근력, 평형성 등 기초체력을 테스트할 수 있는 시설이 있다. 모션인식장치를 사용하는 격투기 가상체험도 가능하다. 체험관 내 영상실에서는 태권도 만화영화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여름 시즌을 맞아 박물관과 T1경기장 앞 야외광장에서는 어린이·청소년들을 위한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행폭포수련과 도전 격파왕, 수중축구 등의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가족 나들이 장소로 제격이다.



무주군 설천면 무설로 1482 (무주군 설천면 소천리 산 119-1)

장환순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