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아트센터는 오는 9월26일까지 백남준 전인 ‘30분 이상’을 개최한다.

전시 제목인 ‘30분 이상’은 백남준이 작성한 글 ‘실험 TV 전시회의 후주곡’(1963)에서 자신의 텔레비전을 30분 이상 지켜볼 것을 요청한 것에서 따온 것이다.

전시는 이 30분의 의미를 타자와 공감하기 위한 필요조건이자 소통의 여정으로 해석했다. 그에게 비디오아트는 지금, 여기를 벗어나기 위한 ‘조화로운 혼돈’의 경유지이자 저기, 너머로 가기 위한 상상력의 출발점이 된다.

전시는 ‘꽃의 아이들’ ‘사이키델릭+사이버네틱스=??’ ‘켜라 맞춰라 빠져나와라’ ‘비디오 텔레파시’ 등 총 4개의 섹션으로, 백남준의 비디오 영상과 비디오 조각 및 드로잉 등 작품 22점과 자료 40여 점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섹션 ‘꽃의 아이들’은 반문화 운동의 한 흐름을 만들어낸 시인 앨렌 긴스버그(Allen Ginsberg,1926∼1997)와 실험극단 리빙씨어터(Living Theatre), 그리고 음악가 존 케이지(John Cage 1912-1992)를 위해 백남준이 제작한 3개의 비디오 영상과 비디오 조각 ‘꽃의 아이’를 선보이며 ‘사이키델릭+사이버네틱스=??’에서는 1960년대 미국사회의 주요한 키워드였던 히피들의 사이키델릭 문화와 기술 사회로의 진입을 예고한 사이버네틱스를 결합해 새로운 예술의 지평을 열어간 백남준의 실험 TV 시리즈와 방송국시스템에서 제작된 영상이 상영된다.

또 ‘켜라 맞춰라 빠져나와라’는 인간의 뇌와 마음에 대한 연구 과정에서 탄생한 사이키델릭 경험의 효과를 텔레비전과 비디오 매체로 전유해낸 백남준의 흥미로운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고, 마지막 섹션인 ‘비디오 텔레파시’에서는 원인과 결과가 서로 연결돼 있다는 사이버네틱스의 피드백 메커니즘에서 시작해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동시성의 차원에서 연결시킨 백남준의 커뮤니케이션 예술 개념을 살펴본다.

센터 관계자는 “‘30분 이상’전은 백남준의 비디오 예술을 동시대 미국과 유럽을 뒤흔들었던 반문화의 흐름 속에서 재조명하는 전시”라며 “정보의 홍수 속을 살아가며 더 딱딱해진 우리의 마음이 그의 비디오아트로 인해 해제돼 공감의 연대로 퍼져나가기를 기대해본다”고 말했다.

김동성기자/estar@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