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혜석, 글 쓰는 여자의 탄생

나혜석│민음사│336페이지



나혜석의 논설은(논설뿐만 아니라 소설이나 인터뷰 역시) 지금 영페미니스트의 시각에서 보아도 전혀 낡지 않았다. 약 100년이 지났지만 오히려 생생하게 살아 숨 쉬는 듯하다. 나혜석에게 글쓰기는 ‘은밀하고 사적인 취미’가 아니었다. 그녀는 글쓰기를 통해 자기 존재를 증명하고 여성들과 소통하며 여성에게 억압적인 사회와 맞서 싸우려 했다.

‘서민의 삶과 꿈, 그림으로 만나다’는 총 5부로 구성됐으며 논설, 소설, 인터뷰, 대담을 가려 뽑았다.

1부에는 나혜석의 가장 대표적 단편 소설인 ‘경희’와 나혜석의 문학관을 파악하기에 유용한 단편 ‘어머니와 딸’을 실었다. 특히 ‘경희’는 최초의 한국 근대 여성 문학으로, 여성 지식인으로서 봉건적 가부장제와 인습에 어떻게 맞서 싸워야 할지 고민하는 나혜석의 모습이 담겨 있다. 2부에는 나혜석이 여성의 연애와 결혼에 대해 쓴 글을 가려 뽑았다. 가장 대표적인 페미니즘 논설인 ‘이상적 부인’은 ‘현모양처는 그야말로 세속적 가치에 그칠 뿐 결코 이상적인 여성의 모델이 될 수 없으며, 온양유순이라는 개념 또한 여성을 노예로 만들기 위해 사용된 것’이라는 주장이 담겨 있는 글이다. 나혜석이 김우영과 결혼 생활 중에 발표한 ‘부처(夫妻) 간의 문답’에는 남편 김우영과의 대화를 공개했다. 또한 인터뷰 ‘우애 결혼, 시험 결혼’에서는 이혼의 비극을 막기 위해 시험결혼이 필요하며, 시험결혼 기간 동안에는 산아제한이 필요하다는 전위적인 결혼을 소개하고 있다. 3부에는 나혜석이 이혼 이후에 발표한 조선의 가부장제를 비판하는 ‘이혼고백장’과 여성에게만 정조를 강요하는 남성 이기주의를 고발하는 ‘신생활에 들면서’를 실었다. 4부에는 나혜석의 페미니즘 육아관을 엿볼 수 있는 기존의 모성 통념에 반하는 글을 모았다. 모성 신화를 부정하는 논설 ‘모 된 감상기’는 당시에는 물론 현재로서도 급진적인 페미니즘 논설 중 하나이다. 마지막으로 5부에는 나혜석의 정치의식을 담은 글과 근대 신여성의 직업관에 대한 글을 모았다.

각 부의 말미에는 나혜석과 함께 이광수, 김기진, 김억 이렇게 네 명의 문인이 1930년대 당시 미혼 남녀들이 결혼을 늦게 하는 풍조를 비평하는 ‘만혼 타개 좌담회’가 부록으로 실려 있다. 김동성기자/estar@joongb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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