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구치 사토시 지음 | 지식여행 | 232페이지

최찬훈 지음 | 유노북스 | 248페이지

우리는 다양한 사람들과 싫든 좋든 인간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그리고 그들과 어떻게 대화를 풀어 가느냐에 따라 관계가 결정된다. 그만큼 인간관계에서 있어서 대화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관계를 원활히 알 수 있는 대화의 기술을 담은 지침서를 소개한다.

“마음을 사로잡는 대화습관이 당신의 인생을 바꾼다.”

‘순식간에 마음을 사로잡는 대화 습관’의 저자 노구치 사토시는 “대화는 말을 주고 받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주고받는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1만 명이 넘는 고객을 상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대화법을 개발한 저자는 성공과 행복은 많은 사람들의 공감과 협력을 얻느냐 얻지 못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강조한다.

또 뛰어난 능력을 가진 사람도 타인의 마음을 얻지 못하면 뜻을 이루지 못한 채 유유히 사라진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떻게 말해야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고 자기편으로 만들 수 있을까.

사람은 누구나 솔직하게 마음을 터놓는 사람을 좋아한다. 또한 자신의 마음을 이해해 주는 사람을 더욱 좋아한다.

동일한 조건인데도 경쟁 회사를 선택한 고객, 자신보다 실력이 떨어지는 동기를 먼저 승진시킨 상사, 수입도 학력도 자신보다 한참 뒤처지는 상대를 고른 그 또는 그녀. 이런 일이 가능했던 이유는 조건이나 이론보다도 ‘감정’을 우선시했기 때문이다. 즉, 사회에서 성공하려면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다.

대화는 단순히 말을 주고받는 행위가 아니라 말속에 담긴 마음을 주고받는 것이다. 따라서 누군가와 즐겁게 대화를 나눌 수 있다면 당신의 인생도 바뀔 수 있다.

말솜씨가 없는 사람도, 수줍음이 많은 사람도, 표현하는 데 서툰 사람도 읽고 나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대화의 비법이 이 책에 가득 들어 있다.

‘관계대화’는 직장에서, 가정에서, 학교에서 누구나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까다로운 인간관계를 실질적으로 풀어내기 위한 다양한 대화법들을 소개하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오랫동안 개인과 기업에 대한 자격 및 인증 평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수천 건의 고객 상담, 100여 개 이상의 기업체 심사, 각종 영업 및 강연 활동을 토대로 관계 대화의 뼈대와 상황에 따른 실전 솔루션들을 개발해 왔다.

이 책은 그 결과물로서 관계 대화의 뼈대와 상황에 따른 실전 솔루션들이 담겨 있다.

책은 가장 먼저 1장에서 우리의 현실 인간관계에서 왜 ‘관계 대화’가 중요하고 필요한지 역설한다. 2장은 관계 대화의 기본기를 전수한다. 그 핵심은 상대에게 상처를 주지 않는 대화이며, 이를 위해서는 ‘말’이 아니라 ‘사람’에 집중해야 한다. 특히 말실수는 단순히 실수가 아니다. 말에 집중하다 보니 사람을 놓쳐 생긴 필연이다. 말실수를 예방하는 테크닉을 상세하게 소개한다.

3장은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부닥치는 껄끄러운 대화에 대처하는 법을 상황별로 안내한다. 까다로운 상사나 고객을 대할 때, 고부간 대화를 할 때, 토라져 있는 애인을 상대할 때 등 아래서 위로 향하는 대화, 위에서 아래로 향하는 대화 등 수직 대화에 대처하는 법을 알아본다.

관계 대화는 기본적으로 상대가 있는 ‘게임’이지만, 상대의 반응은 나의 행동에 대한 반작용이라는 점에서 게임은 언제나 ‘나’로부터 시작된다. 따라서 내가 어떤 사람이냐는 내가 맺는 인간관계와 그 관계 속에서 이뤄지는 대화의 기준점이 된다. 나를 어떻게 단련할 것인가? 그래서 어떤 상황에서도 무너지지 않을 관계를 맺을 것인가. 4장은 이에 대한 답이다.

송시연기자/shn8691@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