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정부와 내달부터 협의…"철도사업 총괄 필요한 조직"

오는 9월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돼 존폐 기로에 서있던 경기도 철도물류국이 당분간 연장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18일 경기도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경기도 철도물류국 연장을 추가로 승인해주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경기도 관계자는 “최근 행정자치부 관계자와 논의한 결과, 철도물류국을 국(局) 단위 조직으로 유지해 연장하기로 했다”면서 “운영을 한 달 가량 앞둔 8월부터 정부와 본격적인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청 본청 직속기구인 철도물류국은 2009년10월5일 ‘녹색철도추진본부’란 이름으로 출범, 2011년 9월 30일 철도항만국, 2013년 9월30일 철도물류국 등 명칭 변경을 통해 2차례 연장 운영해왔다.

오는 9월 30일 조직 운영이 만료됨에 따라 경기도는 또 다시 연장을 추진했지만 정부는 관련 규정을 들어 반대해왔다.

이에 경기도는 대안으로 (가칭)‘경기철도사업본부’로 변경해 운영하는 방안까지 검토했으며, 정부는 오히려 이 경우 관리직원을 추가로 뽑아야 하는 등 조직이 더 커진다는 점을 인식, 최근 국 연장을 허용해주는 방향으로 선회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GTX와 KTX, 별내·하남선 등 경기지역 철도사업을 총괄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조직”이라면서 “정부에서 허용하는 쪽으로 의견이 쏠리고 있지만 더욱 설득해 국 연장에 문제가 없도록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복진기자/bok@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