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연합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인용함에 따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은 5월 대선을 향해 질주를 시작했다.

조기대선이 5월 9일 치러질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일찌감치 심상정(고양갑) 의원을 대선후보로 내놓은 정의당을 뺀 나머지 정당들은 3월 말∼4월 초 사이에 대선후보를 선출할 것으로 보인다. 당 후보로서 얼굴을 알릴 기간이 한 달밖에 안 되는 셈이다.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은 지난 9일 모집을 마감한 1차 선거인단에는 163만 명이 신청했다. 민주당 경선이 본선이 될 수 있다는 기대감 덕분에 2012년 대선 당시 선거인단 108만 명을 가볍게 넘어섰다. 2차 선거인단 모집은 11일부터 17일까지로 예측된다.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은 모집기간을 더 늘리자고 주장하고 있지만 당 지도부는 경비 문제를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다.

19일과 20일 양일간 경선후보 등록을 받고 22일 전국 250곳에서 전국동시투표가 실시된다. 호남(3월 25일) 충청(27∼28일) 영남(29∼30일) 수도권·강원·제주(31일∼4월 1일) 지역의 당원과 일반국민을 상대로 한 ARS 투표가 차례로 이뤄진다.

4월 3일 누적 득표가 과반을 넘는 후보가 나오면 경선이 끝난다. 과반득표자가 없으면 4월 4일부터 나흘간 1·2위 후보를 놓고 ARS, 인터넷, 투표소 투표를 거쳐 4월 8일 전국 대의원 현장투표로 후보를 확정한다.

▶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은 탄핵심판 결과를 보고 경선준비를 한다는 이유 때문에 논의를 미뤘던 탓에 아직 경선일정을 잡지 않았다. 이르면 3~4일내 경선룰을 정하고, 본격적인 경선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20여일간의 경선을 거쳐 늦어도 4월 초에는 후보를 선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안상수(인천 중·동·강화·옹진) 의원과 원유철(평택갑) 의원, 이인제 전 의원, 김 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신용한 전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장이 경선 출마를 선언했다. 탄핵이 인용되면서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와 김관용 경북지사, 홍준표 경남지사 등이 경선에 더 나설 것으로 보인다.

최대 관건은 역시 대통령 권한대행인 황교안 국무총리의 출마 여부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10%대의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는 황 권한대행이 대선에 도전한다면 한국당 대선구도가 일거에 정리될 가능성이 크다.

▶국민의당=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룰 협상은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선고일마저 넘겼다. 손학규 전 경기도지사와 안철수·천정배 전 대표간 3각 경쟁구도가 자리잡은 국민의당은 이달 25~26일께 후보를 선출하겠다는 밑그림을 마련했지만, 대선이 60일 앞으로 다가온 지금까지도 접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안 전 대표 측은 당초 현장투표 40%, 여론조사 30%, 공론조사 30% 반영을 주장하다가 지난 8일 선거인단 현장투표 75%에 여론조사 25%를 합산하는 당의 중재안을 수용키로 한 발 물러섰다. 손 전 대표 측은 여론조사는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맞서며 공전이 이어지는 양상이다. 손 전 지사 측은 경선규칙 합의 불발 시 경선불참을 시사한데 이어, 최근에는 당 외의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바른정당 등과의 합종연횡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강수를 두고 있다.

▶바른정당=바른정당도 대선 레이스를 본격화했다. 바른정당은 10일부터 경선 후보자 등록공고를 했다. 또 오는 13일부터 17일까지 5일간 경선 출마자 접수를 받고 오는 28일에 후보자 지명대회를 열어 대선후보를 확정한다는 목표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유승민 의원이 경합하고 있는 바른정당은 국민정책평가단 투표 40%, 당원선거인단투표 30%, 일반국민여론조사 30%를 반영 등 비교적 손쉽게 경선규칙을 마련했다. 오는 19일 호남권, 21일 영남권, 23일 충청·강원권, 24일 수도권에서 ‘슈퍼스타 K’식 토론회를 열고 28일 서울에서 후보 지명 대회를 갖는다. 여론조사는 25∼26일 전국 3천명을 상대로 실시된다.

하지만 국민의당, 바른정당 사이에서 장고를 거듭하고 있는 정운찬 전 국무총리의 합류라는 변수가 있다.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행보도 주목할 만하다. 만약 김 전 대표가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과의 ‘제3지대’ 형성에 시동을 건다면 양 당의 대선일정은 또다시 출렁일 가능성이 높다.

라다솜기자/radasom@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