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이 11일 안산 이호중학교에서 실시하는 화재예방 및 대피 교육 현장을 방문한다.

이번 방문은 도교육청에서 개발한 ‘나·침·반 체험형 안전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과 교육과정 연계 운영을 살피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재난예방과 예방교육 담당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나·침·반 체험형 안전교육 프로그램은 ‘나를 지키고 침착하게 대처하려면 반드시 익혀야 하는 체험형 안전교육 프로그램’이다

11일에는 사전교육, 12일에는 실제 대피훈련을 진행할 계획이다.

사전교육은 화재의 위험성 인식, 초기진화의 중요성, 소화기 사용법 등에 대한 안내와 학생들이 제작하는 ‘우리학교 화재안전 대동여지도’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진다.

실제 훈련에서는 화재경보에 따라 학생들이 ‘우리학교 화재안전 대동여지도’를 보면서 대피하고, 관할 소방서에서 출동한 소방관들이 학생들의 대피를 돕는 체험교육을 시행할 계획이다.

안창호 재난예방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화재발생 시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모든 학교가 나·침·반 체험형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해 위험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고 안전한 학교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현민기자/min@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