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한 행사장에서 중국 측 경호원들이 취재 중이던 청와대 출입 사진기자들을 집단 폭행하는 일이 발생했다.

 더욱이 중국 경호원들은 사진기자들이 취재비표를 거듭 보여줬음에도 출입을 막고 복도로 끌고가 폭행을 가했던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사건은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참석했던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일어났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30분(현지시간) 베이징 국가회의중심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 참석해 격려사와 타징 행사를 진행했다.

10시50분께 문 대통령은 타징행사를 마치고 개막식장 뒤편에 있는 우리 기업 부스 2~3곳을 둘러봤다. 문 대통령은 아모레퍼시픽 부스를 마지막으로 10시56분께 한중 스타트업 기업들의 부스가 있는 맞은편 홀로 이동했다.

이에 사진기자들은 문 대통령을 따라 나오려고 했으나 중국 측 경호원들은 별다른 이유없이 출입을 제지했다.

 한국일보 사진기자가 "왜 제지하냐"고 항의하자 중국 경호원들은 이 기자의 멱살을 잡고 뒤로 강하게 넘어뜨렸고, 이 기자는 바닥에 쓰러진 충격으로 한동안 일어나지 못했다.

 함께 있던 연합뉴스 사진기자가 이 같은 상황을 촬영하려고 하자 중국 경호원들은 카메라를 빼앗아 던져버리려는 모습을 보이기까지 했다.

▲ 14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국빈방문 행사를 취재하던 한국의 한 사진기자가 베이징 국가회의 중심 B홀에서 중국 측 경호 관계자에게 폭행 당하고 있다.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 '에서 스타트업관 이동 중에 폭행당했다. 연합
 이어 문 대통령이 국내 기업부스가 있는 맞은 편 스타트업 홀로 이동하자 사진기자들이 홀에 들어가려고 시도했으나 중국 측 경호원들은 이를 다시 막았다.

 사진기자들은 취재비표를 거듭 보여줬음에도 경호원들이 출입을 막자 이에 강력히 항의했고, 그 과정에서 매경 사진기자가 중국 경호원들과 시비가 붙었다.

그러자 주변에 있던 중국 경호원 10여명이 갑자기 몰려들어 이 기자를 복도로 끌고나간 뒤 주먹질을 하는 등 집단적으로 구타하기 시작했다. 특히 이 기자가 땅에 엎어져 있는 상황에서 발로 얼굴을 강타하기까지 했다.

 당시 사진기자들과 함께 있었던 취재기자들과 청와대 춘추관 관계자들이 이를 말렸지만 15명 이상 되는 중국측 관계자들이 해당 기자를 둘러싸고 폭행을 가했다. 폭행을 당하던 해당 기자가 바닥에 쓰러지자 얼굴을 발로 강타하기도 했다. 해당 기자는 오른쪽 눈 분위가 심하게 붓고 코피를 흘렸다. 

 현장에는 청와대 경호팀이 없었으며, 문 대통령을 수행하며 경호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병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