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날, 비를 대비해서 혁신해야 합니다. 차기 총선은 더불어민주당 심판선거가 될 것입니다. 이번이 혁신의 적기이자 마지막 기회입니다.”

박광온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 철학을 가장 잘 이해하는 정치인으로 꼽힌다. 가장 최근까지 문 대통령의 ‘입’을 도맡아왔다.

때문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에 도전장을 낸 박광온 의원(수원정)에겐 8·25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는 더욱 뜻 깊다.

박 후보는 “이겼을 때의 혁신이 객관적이고 폭넓고 깊이가 있고, 이겼을 때의 혁신이 국민들 보기에 진정성이 있다”며 “ 국민주권 개헌안처럼 당원주권 당헌안을 준비했다. 이를 바탕으로 당을 당원중심 정당으로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원주권 조항 신설, 최고위원회를 당원대표위원회로 변경, 권리당원 전원투표제 도입, 대의원 당 예산 및 결산·핵심사업 승인권한 부여, 당원 당무정보공개청구권 신설, 권리당원청원제 도입과 분권정당화 방안 등이 담겨져 있는 당 혁신 방안을 내놨다

다음은 일문일답.



-민주당 8·25 전당대회에 출마했다. 본인만이 갖춘 경쟁력은 무엇인가?


“70만 권리당원을 대표하는 당원대표 최고위원이 필요하다. 당원이 주인인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민주당에 ‘혁신, 정책, 분권’을 심어야 한다. 민주당 밖은 국민이 주인인 나라가 만들어지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 안은 당원이 주인인 정당이 아니다. 국민주권, 당원주권이라는 대명제를 실천해 나가겠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주권 개헌안처럼 당원주권 당헌안을 만들어 이기는 혁신정당을 만들겠다. 이와 함께 정치민주주의와 경제민주주의를 함께 성장시키는 유능한 정책정당, 연방제 수준의 지방분권을 이끄는 강력한 분권정당을 이뤄내겠다.”



-최고위원의 위상이 예전 같지 않다는 지적이 있다. 개선할 방안이 있는가?

“많이들 위상을 걱정한다. 그런데 위상을 생각하는 것 자체가 권위적인 시각이다. 최고위원회부터 명칭을 당원대표위원회로 바꿀 계획이다. 당원대표와 당원대표위원은 당원이 권한을 부여한다. 그 권한을 지혜롭게 사용하면, 당원과 국민의 마음을 얻는 것이다. 당원대표위원회의 역할과 기능을 완전히 다르게 변모시켜 나가겠다. 당원대표위가 때로는 포용적 성장위원회, 당원주권 당헌안 추진위원회, 광주형 일자리 후원회, 평화경제 추진위원회 등이 되어 역할을 해나갈 것이다. 기동성 있게 당과 나라의 난제를 풀어내는 위원회가 되어야 한다”



-권리당원 전원투표제가 파격적이다. 어떤 내용인가?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1인 1표의 가치를 동일하게 부여하는 내용이다. 권리당원이 70만여 명으로 늘어난 이번 전당대회에서 대의원 1표는, 권리당원 약 52명의 가치와 같다. 2016년 전당대회 당시, 권리당원은 19만9천401명으로 대의원 1표는, 권리당원 약 21명의 표와 같았다. 지난 전당대회에 비해 권리당원이 세 배 이상 크게 늘어났지만, 오히려 권리당원의 1표의 가치를 약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온 셈이다. 대통령은 국민이 선출하듯, 당대표와 최고위원은 당원이 뽑아야 한다. 권리당원이 전당대회 유권자의 100%가 돼야 한다. 덧붙여 당의 중대한 사안도 국민투표처럼 권리당원 전원투표제로 결정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과 가까운 인물이라서 청와대에 쓴소리를 못할 것이라는 지적이 있다. 견제를 할수 있겠나?

“견제가 아니라 뒷받침해야 할 시기다. 과거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은 30%대만 유지해도 견고하다고 하지 않았나?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주권, 국민협치를 가장 잘 실천하는 사람이다. 국민의 열망을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각종 개혁과제를 뚝심 있게 잘 추진해 나갈 것으로 확신한다. 청와대가 조타수라면 당은 강력한 입법추진을 통해 뒷에서 받쳐줘야 한다.”



-최저임금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최저임금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 어떤 입장인가

“최저임금은 무죄, 갑질경제가 유죄다. 최저임금 인상 속도가 가파른 것이 아니고, 최저임금과 함께 진행되어야 할 다수의 민생입법이 야당의 반대로 지연되는 것이 문제다. 이것이 현 상황의 본질이다. 최저임금은 수많은 소득주도성장 정책 중 하나다. 특히 살인적인 임대료 폭탄을 막는 상가임대차보호법 통과가 절실하다. 이번 최저임금 인상으로 최대 500만 명의 저임금 노동자가 혜택을 받는다. 최저임금은 우리 경제의 약이다.”



-지방분권처럼 분권정당화도 우리정치의 주요 과제라고 보는데, 이에 대한 복안은 있나?

“분권은 미래의 정치질서다. 연방제 수준의 분권정당을 이뤄내야 민주당이 국민의 삶의 현장에 뿌리 내릴 수 있고, 백년 가는 정당을 만들 수 있다. 먼저 광역단체장에 대한 공천권을 시도당에 이양하겠다. 시도위원장 연석회의를 제2의 최고위원회로 명문화하여, 자치분권에 관한 당무집행 최고책임기관으로 격상하고, 기초단체장들이 예산을 당당하게 요구하고 실질적으로 반영되도록 지방정부 예산당정협의를 정례화 하겠다. 양극화를 이기는 정당이 되기 위해서는 독립적인 정책역량을 갖춰야 한다. 중앙당의 민주연구원과 관계없이 각 지역에 정책연구소를 둘 수 있도록 정당법을 개정하겠다.” 

라다솜기자/radasom@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