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서 구조 출동 중 순직…오동진 소방위·심문규 소방장

 
▲ 한강 하류에서 구조 출동 중 보트 전복으로 순직한 오동진(37) 소방위(왼쪽)와 심문규(37) 소방장의 영결식이 16일 오전 경기도 김포시 마산동 김포생활체육관에서 경기도청 장(葬)으로 엄수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강 하류에서 구조 출동 중 보트 전복으로 순직한 오동진(37) 소방위와 심문규(37) 소방장의 영결식이 16일 경기도청 장(葬)으로 엄수됐다.

이날 오전 경기도 김포시 마산동 김포생활체육관에서 열린 영결식에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이재명 경기도지사, 배명호 김포소방서장을 비롯해 유가족과 동료 소방대원 등 1천200여 명이 참석했다.

고인들의 유해가 생전 근무했던 김포소방서 수난구조본부를 들렀다가 영결식장으로 입장하자 뒤따른 유족 사이에서 울음이 터져 나왔다.

장의위원장인 이 도지사는 "귀한 아들, 하나뿐인 형, 사랑하는 남편과 아버지를 잃은 유족의 슬픔을 가늠할 수조차 없다"며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두 살배기 쌍둥이 아들을 남긴 채 먼 길을 떠난 새내기 아버지를 생각하면 마음이 미어진다"고 추모했다.

이어 "열악한 근무 환경으로 불필요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도지사가 가진 모든 권한을 활용해 현장 소방인력을 단계적으로 충원하고 안전 장비를 확충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들과 임용 동기인 손석중 김포소방서 소방교가 떨리는 목소리로 조사를 읽자 영결식장은 또다시 눈물바다가 됐다.

손 소방교는 "너희가 예전처럼 수난구조대 문을 열고 들어와 아무 일도 없다는 듯 또 다른 출동을 하며 돌아가는 길에 서로 마주 보며 마감하던 나날을 함께 할 것만 같은데…"라며 떨리는 말끝을 다잡았다.

이어 "동갑내기 친구였지만 늘 형처럼 의젓했던 내 친구 동진이, 현장에서 온 힘을 다 쏟고도 돌아오는 길에 항상 쌍둥이 사진을 보며 미소 짓던 멋진 소방관이자 아빠였던 내 친구 문규"라고 말을 잇던 그는 "나의 소중한 친구 동진아 문규야 사랑한다"며 끝내 참았던 울음을 터뜨렸다.

이들과 함께 근무했던 소방서 동료들은 차마 영정을 바라보지 못하고 고개를 숙인 채 눈물을 닦아냈다.

아들을 품에 안고 남편의 영정에 헌화하던 심 소방교의 아내도 터져 나오는 울음을 참지 못하고 크게 오열했다.

심 소방교의 생후 16개월 된 쌍둥이 아들은 천진한 얼굴로 아버지 영정을 바라봐 주변을 눈물짓게 했다.

영결식이 끝나고 오 소방장과 심 소방교를 태운 운구차는 세종시 은하수 공원화장장으로 향했다. 이들의 유해는 국립현충원에 안장된다.

정복을 입은 동료들은 운구차 양옆으로 도열해 오 소방위와 심 소방장의 마지막 가는 길을 배웅했다.

소방청은 구조 출동 중 순직한 이들을 1계급 특진하고 옥조근정훈장을 추서했다.

임용 동기인 오 소방장과 심 소방교는 12일 오후 1시 33분께 "민간보트가 신곡 수중보에 걸려 있다"는 신고를 받고 함께 출동했다가 수난구조대 보트가 전복되면서 실종됐다.

수중보 인근 물살이 센 탓에 구조대 보트와 함께 급류에 휩쓸린 것으로 소방당국은 판단했다. 이들은 모두 사고 발생 이틀째인 13일 오후 각각 숨진 채 발견됐다. 연합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