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20일부터 여론조사와 지지선언 등을 포함한 일체의 당 대표 경선 관련 문자발송을 금지하기로 했다.

19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 대표 경선이 과열되는 것을 최소화하고 경선 공정을 위해 여론조사를 포함한 일체의 당 대표 홍보문자, 지지선언 등을 보낼 수 없도록 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20일부터 투표에 들어가기 때문에 (홍보문자 발송은) 투표에 부당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며 “서로 각자가 1위를 달리고 있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어, 일체 홍보하기 못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이해찬 민주당 대표 후보가 1위를 달리고 있다는 여론조사가 발표된 후 김진표 민주당 대표 후보는 ‘당원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 여론조사는 실제 당 대표 선거 추이와는 다르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문제는 당 대표 선거가 ‘네거티브’양상을 띄며 당 지지율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라며 “친문(친문재인)으로 대동단결했던 지난 1년과 다른 당내 분위기가 만들어질 수 있어 민주당 지도부가 특정후보에 대한 지지선언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재명 경기도지사 논란 등 네거티브 심화로 당 내부가 분열되는 양상을 보이면 경선 이후 당내 단합이 저해될 수 있다”며 ‘경선 종료 후 당 내외의 단합이 새로운 대표의 첫번째 과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라다솜기자/radasom@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