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단체가 장고개 도로를 부평 미군기지 부지 활용 방안 마련 후 순차적으로 건설할 것을 촉구했다.

부평미군기지맹독성폐기물주한미군처리촉구대책위원회는 21일 기자회견을 통해 장고개도로 공사를 잠정 중단하고 미군기지 이전·이전 동의 이후 추진할 것을 시에 요구했다.

특히 한국군 제3보급단의 이전 계획이 전무해 장고개도로 3―2 구간은 미군기지 반환 이후에나 사업 진행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1976년 도시계획에 따라 지정된 장고개 도로는 당초 부평구 산곡동과 서구 가좌동을 잇는 약 2.6km로 계획됐다.

그러나 가좌동에 위치한 제3보급단이 도로 설치를 동의하지 않아 현재는 대상지가 산곡동 부영로와 마장로를 연결하는 약 1.2km의 구간으로 줄었다.

이마저도 3―2 구간 일부를 미군 부대가 막고 있어, 시는 3―1 구간인 마장로 방향만 우선 착공에 들어갔다.

부평미군기지대책위는 장고개 양쪽에 군시설인 한국군 제3보급과 미군 기지가 있어 도로가 개설돼도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미군기지대책위 관계자는 “미군기지 내 다이옥신 처리 방안조차 결정되지 않은 상태다”며 “장고개길을 350억 원까지 들여가며 벌써부터 공사를 진행해야하는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미군부대 부지활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장고개 도로 건설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시은기자/tldms6890@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