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시책 방식 의견 물어본 것… 부담 떠넘긴다는 생각은 오해"
경기도-시·군 대립구도 사전차단

18일 오전 경기도청 제1회의실에서 열린 9월 확대간부 회의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청제공
18일 오전 경기도청 제1회의실에서 열린 9월 확대간부 회의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청제공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최근 도내 시장·군수들의 ‘경기도 정책사업 떠넘기기’(중부일보 2018년 9월 17일자 3면 보도)라는 반발 여론 진화에 나섰다.

김희겸 도 행정1부지사 또한 각 시·군 부단체장들과 만난 자리에서 진화작업 지원에 나서며 도와 31개 시·군간 대립각 형성을 최대한 막아보려는 모습을 보였다.

18일 이재명 지사는 경기도 실·국장들이 참여한 확대간부회의서 지난 14일 열린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제2차 정기회의를 통해 제출된 건의문을 거론했다.

이 지사는 “시장군수협의회의 건의문을 봤다.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과 좀 다르게 이해하고 있다”며 운을 띄웠다.

그러면서 “(시장·군수들이)저하고 가까운데도 불구하고 불만이 있다”며 “원인이 구조적인 것도 있고 재정부담을 도에서 왜 (시·군에)넘기냐는 것도 있다”고 밝혔다.

해당 건의문에는 현재 도에서 추진 중인 많은 정책들이 해당 시·군의 재정을 감안하지 않은 채 진행되고 있는 부분에 대한 지적과 도의 예산 수립단계에서부터 시·군별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반영하기 위한 협의체 구성 등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청년배당과 시민순찰대, 산후조리비 지원, 시내버스 운전자 처우개선비 지원 등 이재명표 공약사업의 시·군비 부담에 대한 반발이 가시화된 것이다.

또 아동수당 등 복지시책의 시행방식(지역화폐·인센티브 등)에도 도와 시·군간 이견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에 이 지사는 이날 확대간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시·군의 반대 여론에 대한 해명에 나선 것이다.

이 지사는 “우리는 의견을 물어본 것”이라며 “아동수당을 지역화폐로 바꿔서 하면 도민들 반대가 거셀테니 인센티브를 주는 것이 어떻냐. 비율은 이렇게 하겠다는 등 의견을 물어본건데 도가 강제로 부담을 떠넘긴거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것이 시·군과 도의 관계인 것 같다. 오해라는 것을 아니라고 아무리 설명해도 안 믿는다”면서 “방법은 하나다. 우리가 바뀌어야 한다. 일선 시·군과의 관계도 상하 지시나 지휘·감독 이런 것 보다는 동료적 관계로 생각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도 실·국장들에게 당부했다.

이날 김희겸 행정1부지사 또한 용인시 중앙동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9월 시·군 부단체장 회의서 반발 여론 진화에 힘을 보탰다.

김 부지사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오늘 시군 부단체장에게 도와 시군의 관계는 상하관계가 아니라 동반자적 관계이며, 도의 정책은 시군과 함께 긴밀히 협의해 추진한다는 말을 꼭 전해달라고 했다”면서 “공공일자리 창출과 지역화폐 등의 사업은 시군의 동참 없이는 절대 성공할 수 없으므로 함께 협의하며 추진해 나가자”라고 말했다.

황영민·오정인기자/hym@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