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 사진=연합
이재명 경기지사. 사진=연합

 

민선7기 이재명호(號)의 첫 번째 조직개편이 막바지에 이르렀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도정 철학 실현에 초점이 맞춰졌으나 일각에서는 일부 부서 통폐합으로 업무 비중이 감소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경기도는 19일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입법예고했다.

이는 앞서 지난달 14일 발표한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따른 것으로, 오는 21일 조례규칙심의위원회서 최종 확정되면 다음달 1일자로 공포될 예정이다.

일부개정규칙안 입법예고에 따르면 현재 22개 실·국, 6개 담당관 체제는 그대로 유지하되 도정 방향에 맞춰 일부 부서를 대상으로 명칭변경 또는 통폐합이 추진된다.

공유시장경제국은 폐지, 소통협치국이 신설된다. 교육협력국은 평생교육국, 경제실은 경제노동실, 일자리노동정책관은 노동일자리정책관, 국제협력관은 혁신산업정책관, 재난안전본부는 소방재난본부, 소통기획관은 홍보기획관 등으로 명칭이 변경된다.

과(課)는 현재 130개에서 135개로 5개 과가 증설된다.

‘억강부약’을 거듭 강조해 온 만큼 특별사법경찰2과를 신설, 수도권 및 인근 광역단체와의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미세먼지대책과도 새롭게 구성된다. ‘조세정의’ 실현을 위한 공정경제과가 신설되고, 기존 회계부서는 회계과와 재산관리과로 분리된다.

이처럼 이 지사의 도정 철학을 반영, 효율적 공약사업 추진을 위한 것이라는 평가도 있지만 일각에서는 기존의 업무들이 주요현안에서 후순위로 밀릴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2016년 11월 신설된 여성권익가족과의 경우 여성권익과 가족친화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 여성정책과에서 분리됐다.

하지만 이번 조직개편안에 따라 여성권익지원팀이 여성정책과로 돌아가고, 가족정책·가족친화 관련 2개 팀은 다문화가족과와 통폐합돼 ‘가족다문화과’로 변경된다.

경제실 산하 외교정책과와 국제통상과도 통폐합을 거쳐 ‘외교통상과’로, 경제실 산하 에너지과와 환경국 산하 기후대기과는 ‘기후에너지과(환경국)’로 통폐합된다.

한 도 관계자는 “외교정책과와 국제통상과는 기존에 한 부서였다가 민선6기 때 분리됐다. 여성권익가족과도 마찬가지”라면서 “민선7기 도정 방향에 맞춘 통합 수순이지만 여성인권, 외교, 통상, 환경 등 각 부서 특색이 사라지거나 약해질 수도 있을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했다.

기존 팀 단위 부서가 폐지되는 것은 아니지만 각 과(課)로 분리·운영될 때보다 정책·업무 비중이 상대적으로 줄어들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도 관계자는 “부서 통폐합은 외형적 축소일뿐 업무는 그대로 유지된다”면서 “유관 부서를 통합해 사업추진, 예산지원 등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경기도의회도 도의회에 접수된 민원에 대한 이행점검을 추진해 집행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도정 및 교육행정, 도민단체와의 협치 지원을 위한 부서를 신설한다. 이에 도의회는 도의원의 공약사항 관리에 관한 사항을 맡을 도민권익담당관을 신설하고, 기존 의정지원담당관을 협치지원담당관으로 명칭을 변경할 계획이다.

김현우·오정인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