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청의 안바울과 안창림이 세계유도선수권대회서 자존심 회복을 노리는 한국 유도의 선봉에 선다.

한국 유도대표팀은 20일부터 27일까지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리는 2018 세계유도선수권대회에서 2020년 도쿄올림픽을 향한 주춧돌을 다시 세운다.

유도대표팀은 최근 국제대회에서 자존심을 구겼다.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과 2017년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연거푸 ‘노골드’에 그친 한국은 지난해 세계선수권대회에선 최악의 성적을 냈다.

대표팀은 개인전에서 동메달 3개, 혼성단체전에서 동메달 1개에 그쳤다.

세계선수권대회에서 금메달을 따지 못한 건 인천아시안게임 준비 때문에 2군을 보냈던 2014년 대회 이후 3년 만이었다.

암흑기를 거친 한국 유도는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체질 개선에 나섰다.

남자대표팀 금호연, 여자대표팀 배상일 감독의 지휘 하에 선수별 맞춤 훈련을 소화했고, 그 결과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 4개를 획득하는 등 자신감을 되찾았다.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최소한 금메달 1개 이상 획득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한국선수단의 선봉에는 안바울과 안창림이 선다.

첫날인 20일엔 남자 60㎏급 이하림(용인대), 최인혁(대구시청), 여자 48㎏급 강유정(용인대)이 출전한다.

세계랭킹 13위인 강유정은 올해 후허하오터그랑프리 2위, 파리그랜드슬램 2위를차지하며 상승세를 타고 있다.

둘째 날인 21일엔 첫 금메달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 한국 유도의 간판 남자 66㎏급 안바울이 출전한다.

아시안게임에서 판정시비로 ‘눈물의 은메달’을 획득한 남자 73㎏급 안창림(남양주시청)은 22일 명예회복에 도전하며, 아시안게임 남자 90㎏급 금메달리스트 곽동한(하이원)은 24일 출격한다.

눈길을 끄는 경기는 27일 열리는 혼성단체전이다.

한국 유도대표팀은 이번 대회에서 사상 처음으로 북한과 단일팀을 구성해 출전할 예정이다.

한편 북한에선 1996년 애틀랜타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북한 ‘유도영웅’ 계순희가 지도자로 참가해 눈길을 끈다.

오창원기자/cwoh@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