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한강시네폴리스 조감도
김포 한강시네폴리스 조감도

 

김포시가 ‘김포 한강시네폴리스 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공표한 가운데 주민 비상대책위원회가 해당 사업의 전면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20일 김포시와 한강시네폴리스 주민 비상대책위원회 등에 따르면 지난 19일 비대위측 관계자 219명은 성명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측은 “사업 능력도 없는 회사에 사업 시행권한을 준 김포시, 김포도시공사 전 현직 담당자들의 징계 및 문책을 요청한다”며 “김포시와 김포도시공사는 대상 주민들께 향후 대책에 대해 9월31일 이전에 명확한 답을 해 달라”고 말했다.

또 “최초 승인자체가 잘못됐고, 12년간 개인의 재산권을 묶어놓고 어떠한 행위도 못하게 하는 사업을 조속히 취소해 개인의 재산권이 환원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포시와 김포도시공사는 불법행위를 하고 있는 현 시행사를 고발조치 해야 할 것이며, 개인의 재산권을 강제로 빼앗아가는 행위를 당장 중지하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지지부진한 시네폴리스 사업의 원만한 합의점을 찾기 위한 지역언론사의 토론회를 주무관서인 도시공사와 김포시가 협의해 참석하지 않은 것은 시네폴리스 주민을 12년간이나 방치시키고도 무책임을 계속하는 발로이므로 비대위는 분개함을 금할 수 없다”고 개탄했다.

이들은 요구조건이 이행될 때까지 거리 집회에 나설 계획이며 더불어 담당자들의 징계 및 문책을 상위 기관에 강력히 요청할 방침이다.

한편 ‘김포 한강시네폴리스 일반산업단지’ 사업은 내년 말까지 김포 향산리·걸포동 일원 112만㎡규모 부지에 토지보상비와 기반시설 설치 비용 등 1조2천억 원 규모로 ‘문화콘텐츠’와 ‘첨단기술’이 융합된 ‘창조형 미래 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추진해 왔으나 지난 2011년 사업 승인 이후 2014년 시행사를 선정했지만 수차례 토지 보상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사업 착수도 하지 못한 채 지지부진해 왔다.

표명구·노진균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