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일자리 로드맵 ‘경기도 일자리 종합대책’이 이르면 10월 초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경기도형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공공일자리 등 주요 6대 분야 580여개 사업을 총망라한 종합대책으로, 매년 심사를 거쳐 지속적으로 평가·발전시켜나간다는 방침이다.

20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이날 오전 김진흥 도 행정2부지사 주재로 남부청과 북부청에서 영상회의로 진행, ‘5대 분야 기타 일자리 중점과제 선정 2차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분야별 신규·확대사업 등을 논의했다.

이는 지난달 30일 청와대에서 열린 민선7기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형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방안’을 제시, 공공일자리 등 주요 6대 분야에 대한 일자리 사업 발굴을 지시한 데 따라 마련됐다.

이에 각 실·국, 사업소, 산하기관은 ▶공공·공익적 민간일자리 ▶미래일자리 ▶애로처리 ▶미스매치해소 ▶공공인프라 ▶도시재정비 등 6대 분야에 총 584개 일자리 사업을 발굴·정리했다.

앞서 지난 12일 열린 1차 점검회의에서 논의된 ‘공공·공익적 민간일자리’ 신규사업으로는 ▶전통시장 화재안전요원 배치 ▶행복마을관리소 설립·운영 ▶거리노숙인 현장보호활동 보조인력 지원 ▶경로당 행정도우미 지원 ▶도로 청소차량 확대운영 ▶버스 분야 일자리 함께하기 등이 발굴됐다.

이어 2차 점검회의에서는 나머지 5대 분야 일자리 사업이 논의·검토됐다.

‘미래일자리’로 ▶게임개발자 취업중심 인재육성 사업 ▶통일경제특구 경기도 유치 등, ‘애로처리’ 사업으로는 ▶전통주 육성을 위한 마을양조장 창업지원 ▶기업규제해소를 통한 일자리창출 등, ‘미스매치해소’ 분야에선 ▶농식품 수출농가·업체 일자리 장려금 지원 ▶HACCP 전문인력 양성과정 운영 등이 논의됐다.

또한 ‘공공인프라’ 사업으로는 기존 ▶의정부 K-pop 클러스터 조성지원 ▶취약지구내 범죄예방환경디자인사업 등, ‘도시재정비’ 분야에는 ▶접경지역 빈집정비 사업 ▶경기도형 도시재생사업 등이 검토됐다.

도는 1~2차 점검회의서 논의된 신규·확대사업을 최종 검토, 이달말 도지사 보고 후 이르면 10 월초께 종합대책을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박신환 도 경제실장은 “관건은 예산 확보다. 중앙부처에서도 일자리 사업에 중점을 두는 만큼 내년도 공모사업도 많아질 것”이라며 “매칭사업 추진시 시·군 부담이 크다. 이런 면에서 중앙의 공모사업에도 대비하는 등 다각적인 방향을 지속 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김진흥 도 행정2부지사는 “민선7기 일자리 창출을 위해 종합대책을 수립, 매년 연말마다 심사를 거쳐 성과를 낸 부서에 인센티브도 지급키로 했다”며 “또한 일정한 주기를 갖고 몇 개월마다 도지사 보고체계를 구축, 수시로 사업을 관리·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정인기자/jioh@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