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로봇, 소행성 착륙 후 이동은 세계 최초"…사진 촬영도 성공

일본의 소행성 탐사선에서 분리된 소형 로봇이 소행성 '류구'에 착륙했다.

23일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는 소행성 류구 상공에 도착한 일본의 소형 탐사선 '하야부사2'에서 분리된 소형 로봇이 무사히 착륙한 것을 확인했다고 전날 밝혔다.

하야부사2는 32억㎞를 여행한 끝에 지난 6월 지구에서 2억8천만㎞ 떨어진 소행성 '류구' 상공에 도착했다.

JAXA는 지난 21일 오후 하야부사2가 탐사용 소형 로봇 '미네르바 Ⅱ-1' 2대를 분리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힌 바 있다. 탐사용 소형 로봇은 폭 18㎝, 높이 7㎝, 무게 1㎏으로, 16각형의 기둥 모양이다.

이 로봇은 류구 착륙 후 내장 모터를 회전시킨 반동을 활용해 소행성 표면을 점프하며 이동했으며 사진 촬영에도 성공했다고 일본 언론은 보도했다.

JAXA는 이 로봇이 보내준 촬영 자료 등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행성에 착륙했다고 판단했다.

관련 사진은 큰 바위가 흩어져있는 거친 표면의 모습을 담고 있다.

JAXA는 이번처럼 탐사 로봇이 소행성에 착륙해 이동한 것은 세계에서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탐사 로봇은 사진 촬영과 온도 계측, 이동 실험 등을 계속하게 된다.

2014년 12월 발사된 하야부사2는 류구 표면을 조사하고 암석을 채취한 뒤 2020년 말 지구에 돌아올 계획이다.

'하야부사'는 일본어로 '매'를 뜻한다. '류구'는 직경 900m 크기의 주판알 모양 소행성으로, 용궁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일본 정부는 13년 전인 2005년 '하야부사2'의 이전 버전인 '하야부사'를 '이토카와'라는 이름의 소행성에 보낸 바 있다.

당시에도 소형 로봇을 분리하려 했지만, 소행성의 표면에 착륙시키는 데는 실패했다.

JAXA에서 하야부사2 프로젝트를 책임진 쓰다 유이치(津田雄一) 준교수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소행성 표면에서 이동 탐사를 실현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