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단체와 공사·공단 노조가 공기업 임원추천위원회의 투명성과 인사간담회의 외부 위원 참여를 요구하고 나섰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인천도시공사·관광공사 노동조합은 2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기업 사장의 전문적 경영능력과 자질 검증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최근 관광공사와 도시공사 사장 내정자들에 대한 추천위원회의 투명성에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인천도시공사 노조는 이사가 임원추천위원회에 참여하는 관례가 개선되지 않았다며 공사 사장의 전문적 경영능력과 자질에 의문을 제기했다.

인천교통공사 노조 역시 지난 민선6기 동안 낙하산 기관장 내정과 인천시 퇴직공무원을 교통공사 임원으로 임명하는 등 임원 인사에 잡음이 계속됐다는 점을 들어 임원 추천의 투명성을 촉구했다.

이들 노조는 공기업 임원을 선정하는 과정을 투명하게 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치적 성향에서 자유로운 외부위원이 인사간담회에 일정 비율 이상 참여할 수 있는 운영개선안을 제시했다.

아울러 출자·출연기관장 임용에서도 선거 보은 인사 등의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는 점을 들어 인사간담회 대상을 출자·출연기관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노조·시민단체 연합은 “인천시의회는 정치적 성향에서 자유롭고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외부위원의 인사간담회 참여를 보장해 달라”고 말했다.

조윤진기자/koala0624@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