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민선 7기 출범 100일을 맞아 박남춘 인천시장의 정책을 평가하고 시민 감사관제 도입 등 다양한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박남춘 시장에게 바란다’라는 주제로 4일 인천시의회에서 열린 이번 토론회는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주과하고 인천공공성네트워크, 민주노총 인천본부 등 7개 시민단체와 대학 교수 등이 참여했다. 이날 토론회는 박 시장의 정책 진행 상황을 7개 분야로 나눠 토론했다.

먼저 평화통일 분야 토론자로 나선 장수경 평화도시만들기 인천네트워크 집행위원장은 통일관련 정책으로 남북교류협력 활성화 사업을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장 위원장은 강원도가 북의 강원도 인민위원회 위원장과 회담을 통해 사회문화 분야 협력을 강화했다는 점을 들어 인천시도 남북교류협력이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법제도를 정비할 것을 주문했다.

도시재생 및 균형발전 분야에서는 이희환 인천공공성네트워크 대표가 토론자로 나서 원도심 개발이 중앙 의존적 형태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진숙 민주노총인천본부 정책국장은 일자리 분야에 대해 단순히 일자리 창출, 개선에 집중하기보다 노사관계, 노동시장 차별 해소 등 노동 분야로까지 정책 영역을 확대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장정화 건강과나눔 상임이사는 시장 직속 시민 건강위원회와 시민 건강국을 개설하는 등 건강도시 인천으로의 면모를 요구했다.

소통 분야에서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서울시의 시민 감사관제를 사례로 들어 인천에도 시민이 권력 감시 역할을 하는 내부 감시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전지석 전국사회복지유니온 인천지부 사무국장은 인천시민복지기준선을 수립하고 군·구간 복지격차를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재정 분야 토론자였던 김명희 참여예산센터 사무국장은 세입 중 지방세 감소에 주목해 시민적 합의를 전체로 세출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분야별 토론이 끝난 후에는 양준호 인천대 교수와 신규철 평화복지연대 정책위원장의 종합토론이 뒤를 이었다.

양 교수는 “인천 도시발전 전략을 바로잡기 위한 방법으로 중앙정부에 의존하지 않는 지역순환형 발전이 필요하다”며 앞서 도시재생 분야 토론자로 나선 이희환 대표의 발언에 힘을 실었다.

신 정책위원장은 “주변지역과 전체 시민들의 충분한 의견 수렴을 위해 현재 실시중인 기본설계 기간을 올 9월 준공에서 1년 추가 연장하여 300만 시민여론조사와 구별 시민 대토론회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윤진기자/koala0624@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