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민자 사업자만 이익" 관통 지역 교통체증 등 우려
지하화·우회 계획 변경 요구

지난 13일 광명시 부천시 구로구 강서구 등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 반대대책위원회는 청와대 앞에서 건설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사진=광명시청
지난 13일 광명시 부천시 구로구 강서구 등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 반대대책위원회는 청와대 앞에서 건설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사진=광명시청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개통 사업이 노선 변경와 지하화 등을 요구하는 주민 반발에 부딪혀 지연되고 있다.

2003년 사업 제안 후 12년이 지난 2월에야 겨우 실시계획이 승인됐지만 고속도로를 혐오시설로 본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거센 상황이다.

15일 국토부에 따르면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는 광명시 가학동~서울 강서구 방화동 20.2㎞를 왕복 4~6차로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1조6천69억원이 투입돼 오는 2023년 준공 예정이다.

광명~서울 구간은 호남 내륙에서 충청을 거쳐 경기북부를 관통하는 익산~문산 고속도로의 일부로 설계돼 국토의 서부축을 연결하게 된다.

평택~수원~광명 구간은 이미 개통됐고, 2015년 착공한 서울~문산 구간은 2020년 완공 예정이다.

하지만 광명~서울 구간은 광명시와 부천시, 서울 구로구와 강서구 등 4개 지자체·주민들과 정부의 갈등이 지속되면서 지연되고 있다.

광명~서울 고속도로가 통과하는 4개 지자체 시민들로 구성된 ‘민자고속도로 건설 반대 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 13일 청와대 앞에서 4개 지자체 1천여 명이 참여하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이들 대책위는 고속도로가 지나는 지역의 교통체증과 매연, 소음 등이 우려되는 만큼 고속도로 지하화와 우회 등을 국토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광명시는 고속도로 지상 계획구간 지하화를, 부천시는 동부천IC·강서IC 통합 이전 및 지상구간 지하화, 구로구는 아파트 및 학교 예정부지 하부 통과 노선 우회, 강서구는 방화터널 통과가 아닌 한강하저터널 또는 시외곽 우회를 원하고 있다.

그러나 국토부는 오는 10월 31일 광명~서울 고속도로 공사 착수계를 내고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에 대책위는 집회를 통해 각 지역별 문제점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 마련과 지하차도 건설 등이 관철되도록 공동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대책위는 “국토부장관이 국회의원 시절 내놓은 민자고속도로는 민간 사업자만 이익을 챙기는 구조”라며 “김현미 장관은 약속을 지키라”고 촉구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의견 차이를 보이는 구간에 대해 관련 지자체와 협의를 지속해 나가겠다”며 “실시 계획이 승인 된 사업이라 사업 변경은 어렵다”고 밝혔다.


장선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