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금장치 안풀린채 결제만 진행… 반납한 뒤 추가요금 청구 경우도
고객센터 연결 어려워 시민 분통… 수원시 "민간사업자 소관… 권한 없어"

수원 공유자전거. 사진=연합
수원 공유자전거. 사진=연합

 

수원시가 공유사업의 일환으로 도입한 ‘무인대여 자전거’가 잦은 결제 시스템 오류 문제로 시민불편을 야기하고 있다.

특히 이 같은 불편사항을 개선해줄 관련 고객센터의 대응도 미흡해 시민들의 분통만 사고 있다는 지적이다.

15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작년 10월 중국과 싱가폴 계열 스마트 공유 자전거 기업인 모바이크(Mobike), 오바이크(Obike) 등 두 업체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두 업체의 자전거에는 GPS(위치 파악 시스템), 자동 잠금 해제 등 첨단 기술이 결합돼 대여소 없이 대여·반납할 수 있다.

민간사업자 운영방식으로, 자전거는 민간사업자가 제공하고 시는 홍보와 각종 인프라를 조성한다.

사업 초기 2천대(오바이크 1천대, 모바이크 1천대)에서 현재는 6천대(오바이크 1천대, 모바이크 5천대)로 규모가 커졌다.

문제는 무인대여자전거를 이용하기 위한 결제 시스템이 아직까지도 미흡하다는 점이다.

자전거 잠금장치 오류로 인한 이용초과비용 부과 및 보증금 결제오류에 관한 문제가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잠금장치 오류로 반납된 자전거가 미반납으로 인식돼 몇 만원의 추가요금이 청구되거나 카드 등록이 되지 않아 보증금 결제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다.

더욱이 지난달 7일 업체 측이 요금을 인상하며 선보인 ‘프리패스’ 정기권은 4천 원을 내면 한 달간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지만, 정기권을 구매하고도 이용시마다 재결제를 요구받기도 한다.

특히 불편사항을 접수하는 상담콜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운영, 이마저도 통화요구량이 많아 연결이 지연되는 경우가 잦아 더욱 문제다.

주민 신모(22)씨는 “앱에 오류가 생겨 상담원 연결을 하려고 해도 연결이 잘 되지 않는다”면서 “앱에서는 결제가 됐다는데 정작 자전거는 인식이 안 돼 타지도 못하고 돈만 나갔다”고 불편을 토로했다.

다른 주민 김모(21)씨는 “주변에 얘기를 들어보면 전화를 수십 통 하거나 메일을 보내고도 답변을 못 받은 경우를 자주 봤다”고 덧붙였다.

주말엔 고객콜센터마저 운영하지 않고 있어 문제가 발생해도 도움을 요청할 곳이 없다.

그러나 공유자전거가 수원시 사업이라는 시민들의 인식과 달리 시는 시민들의 공유자전거 사업에 대한 불편민원에 ‘소관이 아니다’는 입장을 보여 시민들의 혼란이 가중되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불편사항이 시로 접수되면 기업에 권고는 할 수 있지만 업무지도 감독만 할 뿐 자전거 관리 및 운영 전반은 민간사업자가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경민기자/tra@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