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의견 회신없이 조례 가결

용인시공무원노동조합(이하 노동조합)이 4일 시의회를 통과한 용인시 조직개편안에 대해 반발하는 성명서를 이달 들어 2차례 발표하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15일 용인시와 용인시의회에 따르면 시는 민선7기 출범에 따라 공약사항 추진과 국가시책추진 및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지난 9월 20일 시의회에 ‘용인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제출했다. 해당 안건은 4일 제228회 용인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가결됐다.

안건의 주요 내용은 관내 공원 관리를 담당하는 푸른공원사업소를 신설하고 인사관리과와 평생교육과 등 본청에 5개과를 신설한 것이다.

이로인해 기존 2천584명이던 용인시 산하 공무원이 150명 증원돼 2천734명으로 늘었다.

시는 바뀐 조직도에 맞춰 오는 29일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노동조합은 2일과 11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민원과 맞닿아 있는 구청과 읍 면 동에 근무하는 공무원들의 정원이 늘어나야 함에도 다른 부서의 인원이 증가한 것은 시민들의 목소리를 무시하는 조직개편안이라고 지적했다.

또 내부의견수렴기간 동안 각 과에서 제시된 조직개편에 대한 의견에 대해 시가 따로 회신하지 않아 의회를 통과하기전까지 공무원들에게 알리지 않은 것은 ‘밀실 행정’이라고 꼬집었다.

강윤균 용인시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현재 주변 공무원들의 분위기는 조직개편안에 대해 피로감을 느끼는 분위기라며 오는 29일날 발표되는 인사를 지켜본 후 추후 성명서를 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는 지난해에는 읍 면 동 지역에 공무원을 상당수 배정했으며 시 내부 규정에 따라 내부의견수렴을 통해 조례를 개정했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올해는 읍 면 동 인원이 본청에 비해 덜 증원됐지만 지난해는 증원된 용인시 공무원 인원 143명 중 48명을 읍 면 동에 배치했고 4일간 내부의견수렴을 통해 받은 의견에 대해 회신하지는 않았지만 관련 내용을 조직개편안에 반영했다”며 “앞으로 조직개편과 관련해 노동조합과의 소통창구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형욱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