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특별사법경찰단의 범죄통계를 개선·보완해 도내 범죄통계를 한 눈에 들여다볼 수 있는 ‘경기도 범죄통계 관리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이 시스템은 경찰의 형사사법정보시스템(KICS·킥스)과의 연계도 검토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공약이자 정부 자치분권 로드맵에도 포함된 ‘자치경찰제’ 도입의 초석으로 풀이되고 있다.

15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특별사법경찰 범죄통계 수집 및 활용방안’ 연구용역 발주를 위한 입찰을 진행 중이다.

이 연구용역은 2009년부터 올해까지 수집된 도 특사경 범죄통계 방식의 개선방안을 모색해 ‘경기도 범죄통계 관리시스템’ 구성안을 수립하는 것이 골자다.

현재 특사경이 단속업무를 맡고 있는 원산지·식품·의약·공중위생·환경·청소년·불법금융·사채·다단계·선불식할부거래·복지법인보조금횡령·불법응급차량 등 12개 분야의 범죄 예방 및 단속 통계를 형사정책 기초자료로써 활용도를 높이겠다는 취지다.

이처럼 도내 특사경이 맡고 있는 12개 분야 범죄통계를 총망라하는 경기도 범죄통계 관리시스템은 정책통계나 국정통계로 활용 가능한 새로운 통계지표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도는 또 경찰이 사용하는 킥스와의 연계성도 검토한다.

특사경이 2개월간 실제 처리한 범죄사건 통계가 킥스의 범죄통계원표(발생·검거·피의자 원표) 시스템과 연계가 가능한지를 따져보는 것이다.

도의 이번 연구용역은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첫 단계로 해석된다.

광역단체 차원에서 경찰과 연계한 범죄통계 관리시스템 구축을 추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앞서 이 지사는 지방선거 기간 중 공약으로 자지경찰제 대비 및 특사경 확대를 내건 바 있다.

민선7기 들어 특사경의 활동범위를 기존 위생·환경 분야에서 경제·복지로 확대한 것도 이 지사 공약 실현의 일환이다.

여기에 더해 연구용역을 통해 특사경의 범죄통계를 킥스와 연계하는 방안까지 검토되며 이같은 분석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도는 오는 10월말까지 입찰공고를 마친 후 연구용역을 발주, 이르면 내년 초께 결과를 받아볼 계획이다.

황영민기자/hym@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