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박신환 경기도 경제노동실장이 5년 간 4천억 원을 투자하는 '소상공인 생애주기별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청
18일, 박신환 경기도 경제노동실장이 5년 간 4천억 원을 투자하는 '소상공인 생애주기별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청

 

경기도가 지역화폐, 수수료 없는 결재시스템 설치 등 ‘소상공인 생애주기별 맞춤 지원’에 나선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2022년까지 총 4천116억 원을 골목상권 활성화 등에 투자할 계획이다.

박신환 도 경제노동실장은 16일 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상권분석에서부터 창업은 물론 영업과 폐업, 재기에 걸친 모든 단계별 맞춤형 대책이 담겼으며, 향후 약 2조5천268억 원의 자금이 지역 상권 내에 유통되는 경제적 효과가 발생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신환 실장은 “이번 대책은 정부가 지난 8월 발표한 소상공인 등 지원책에 적극 호응하기 위한 목적”이라며 “이재명 도지사가 추구하는 공정경기 구현과 골목상권 활성화 5대 공약을 포함, 현장의 의견을 반영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도는 창업부터 폐업까지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생애주기를 고려해 ▶창업단계 - ‘소상공인의 시장진입 합리화’ ▶영업단계 - ‘소득 증대 및 비용 절감’ ▶폐업단계 - ‘충격 완화 및 안전망 확충’ ▶재기단계 - ‘새로운 희망 사다리, 재도전 지원’ 등을 중점 과제로 선정해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창업단계에서는 성급한 창업과 준비 부족, 과당 경쟁에 따른 조기 폐업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준비된 창업 지원에 중점을 뒀다.

이를 위해 ‘경기상권영향분석시스템’을 10월 중 개설해 예비 창업자에게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권분석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상가업소DB, 유동인구, 카드매출정보 등의 빅데이터를 토대로 예비 창업자의 창업 실패 예방과 소상공인의 경영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영업단계에선 성장 중인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의 실질적 소득증대를 도모하고 경영비용을 절감해 안정적인 경영환경을 유지하는데 주력한다.

이를 위해 도내 중·소상공인 사업장에서만 사용 가능한 지역화폐를 내년부터 2022년까지 1조5천9백억 원 규모로 발행, 골목상권 자금 선순환을 도모할 예정이다.

또, 상인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전통시장 지원사업 전담기관인 ‘경기시장상권진흥원’을 내년 7월까지 설립하고 골목상권 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의 조직화가 이뤄지도록 ‘상인공동체’ 육성에 힘쓸 계획이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사업’ 예산을 100억 원으로 늘리고 ‘소상공인 경영자금’도 융자 보증한도를 1억 원까지, 지원대상도 무점포 사업자까지 확대했다.

카드수수료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소상공인 간편결제시스템인 ‘제로페이’ 설치도 지원한다.

폐업단계에서는 소상공인들의 안정적 폐업과 재기 도모를 위한 안전망 구축에 힘쓴다.

폐업관리 프로그램인 ‘경기도 사업정리 도우미 사업’을 확대 시행해 폐업 진단부터, 실행, 업종 전환, 기술 훈련까지 단계별 지원책으로 재도전 역량을 강화하고, 법정 공제사업인 ‘소상공인 노란우산공제’ 가입 장려금 지원으로 사회안전망을 두텁게 할 방침이다.

끝으로, 재기단계에선 폐업한 소상공인들의 재도전을 지원하는데 주력한다.

그 일환으로 ‘7전 8기 소상공인 재창업 지원사업’을 신설, 재창업 교육과 컨설팅, 재창업 자금 지원 등 ‘패자부활전’ 성공에 대한 희망을 심는데 중점을 뒀다.

이 외에도 소상공인들의 안정적 영업환경과 공정거래 질서 확립을 위한 정책기반 마련에도 힘쓸 예정이다.

박신환 실장은 “이번 대책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분들께 희망의 불씨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경기도는 정부와 협력해 서민경제 활력이 회복되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표명구·노성우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