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금 인상 영향에 사납금 치솟자… 서울·경기, 완충조치 분주
인천시는 "추후 방안 마련" 뒷짐

인천시가 카드 결제 수수료 지원 확대 등 택시업계 개선에 나섰지만 정작 운전기사 처우 개선에는 뒷짐을 지고 있다.

17일 시에 따르면 사납금 인상(본보 10월 17일자 25면 보도) 등이 예상됐지만 운전기사들의 업무 환경에 대한 개선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시는 택시 요금 인상에 따른 영향을 지켜본 뒤 운전기사에 대한 처우 개선 방안을 내놓겠다는 입장이다.

택시 요금이 오르면 사납금 역시 인상분의 40%까지 오르게 돼 요금 1천 원당 사납금은 하루 승객 25명 기준 1만 원 가량 늘어날 예정이지만 사납금을 동결하는 등 완충 조치를 마련한 서울시, 경기도와 달리 인천시에는 별다른 대안이 없다.

대신 택시정책위원회는 최근 택시업계 경영 환경 개선과 카드 결제 활성화를 통한 투명한 경영 조성을 위해 내년부터 카드 결제 수수료 지원율을 80%에서 90%로 확대키로 했다.

또 영세가맹점에 등록된 개인택시에 대해서는 전액 지원하는 방안으로 심의 의결해 택시업계를 경영 환경을 개선하겠다는 계획만 내놨다.

요금 인상에 따른 업체의 부담을 줄여 주는 계획인 셈이다.

시 관계자는 “카드 결제 수수료 지원을 확대해 택시업계의 경영 부담을 다소나마 경감하고 카드 사용을 활성화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특히 영세 가맹점으로 등록된 개인 택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택시정책위원회는 운임·요율 산정 용역을 마치고 기본요금을 현재 3천 원에서 3천300원, 3천500원, 3천700원, 4천 원으로 올리는 안을 놓고 적절한 인상 폭을 고민하고 있다.

시는 다음달 말 택시 요금 인상분을 결정하기 위한 시민 공청회를 개최하고, 시의회 의견 수렴을 거쳐 올해 연말이나 내년 초 택시 요금을 인상할 계획이다.

이시은기자/tldms6890@joongboo.com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