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들 반박… "회계비리 근본해결책 찾을 것"

경기도교육청 전경. 사진=중부일보DB
경기도교육청 전경. 사진=중부일보DB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들이 최근 회계·감사기준이 사립유치원들에 맞지 않아 비리라는 오명을 썼다는 사립유치원 측 주장에 “주객이 전도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립유치원 투명성 강화를 위한 대책 마련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민감사관들은 18일 출입 기자 요청으로 마련된 간담회에서 “법을 위반하고서 법이 잘못됐다고 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지금도 사립유치원은 다른 보통 학교보다 완화된 규정을 적용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그간 이뤄진 감사도 사립유치원의 특수성을 고려해 최대한 기준을 느슨히 적용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한 시민감사관은 “회계 감사 규정을 떠나 상식적인 수준에서 아이들 교육 활동과 연관이 없는 것들만 지적한 것”이라며 “교비로 피부 관리를 받고 성인용품, 명품 등을 구매하는 것은 상식과 어긋나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어 “사립유치원이 사유재산이기 때문에 사적인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부분은 인정하지만, 세금이 투입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집행할 필요가 있다”며 “전문성 없는 학부모들이 봐도 지금과 관리는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사립유치원 회계 비리 사태를 막기 위한 대안 마련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한 관계자는 “지금처럼 계속 감사만 하는 것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와 다름없다”라며 “하반기에는 근본적인 해결책 찾기에 시간을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에듀파인과 관련해서도 “하나의 과정일 뿐 최종 해결책은 아니다. 에듀파인을 적용한다 해도 충분히 비리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현장을 감사하면서 느낀 생각”이라며 “유아교육종합정보시스템 등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 그리고 학부모와 실제 현장에서의 지속적인 감시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변근아기자/gaga99@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