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설계 단계에 송도 악취 문제를 예견하고도 침묵한 것으로 드러났다.

18일 진행된 지방환경청 국정감사에서 이정미 의원(정의당)은 악취 의심시설로 지목된 송도자원순환센터와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에 대해 인천경제청의 허위보고 의혹을 제기했다.

송도의 악취 민원은 2016년 87건에서 지난해 153건으로 늘었고 올해 들어서는 무려 373건까지 급증했다.

주된 신고 내용은 ‘분뇨냄새와 가스냄새가 난다’ 등이며 각각 자원순환센터와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이 발원지로 지목됐다.

하지만 인천경제청은 민원 발생 이전부터 환경영향평가 전문기관이 제출한 소견서를 토대로 악취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알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당시 보고된 ‘송도국제도시 제5,7공구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공사 기본계획서’에서는 “관로에 부착되는 음식물로 악취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악취 발생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그럼에도 지난 4월 30일 송도에서 발생한 악취에 대해 인천경제청은 다음 날인 5월 1일 악취 원인을 확인했지만 송도 악취문제 공개 대책회의가 3차례에 걸쳐 열리는 동안 자신들이 확인한 사실을 숨겼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인천경제청의 침묵이) 송도자원순환센터를 시공하고 운영하고 있는 기업체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며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악취문제로 송도주민이 혼란에 빠지고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쓰레기자동집하시설이 악취의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는 상황에서 인천경제청의 침묵은 자원순환시설의 시공·운영체를 보호하기 위한 것.

이와 함께 이 의원은 쓰레기 차량수거방식이 쓰레기자동집하시설보다 2배 저렴하다는 점을 들어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의 성능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는 “송도자원순환시설과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의 안전성과 성능을 객관적으로 다시 검증해야 한다”며 “검증과정에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논의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조윤진기자/koala0624@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