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기사와 관련 없음)
연합(기사와 관련 없음)

경기도 내 교사들이 교사 의견 반영 없는 경기도교육청 교육 정책 시행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교육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교사 직무 스트레스 실태 및 경감 방안 연구' 보고서를 23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도내 초·중·고교 교사들은 교원정책과 함께 경기도 교육정책 시행에 대한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인으로는 교육정책 기획에 있어 교사들 의견이 반영되지 않고, '탑다운(Top-down)' 방식으로 추진되는 점이 꼽혔다.

현장 의견이 반영되지 않다 보니 정책 수만 증가했을 뿐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이 많지 않고, 고등학교의 경우 국가 수준의 대입제도로 인해 제대로 된 교육정책 운영이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도교육청 주도의 정책이 학교까지 전달되는 과정이 형식적인 경우가 많아 현장에서 정책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이해도 부족하다 보니 업무가 부담스러워진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수업 외 업무 스트레스도 여전했다. 각급 교사들은 공통적으로 방과 후 수업, 생활기록부, CCTV 등 시설관리, 복잡한 예산 관리 등을 스트레스 업무로 언급했다.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 방과후학교 직무와 돌봄 학교 직무에서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으며, 중학교는 행정업무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드러났다. 고등학교는 이 중에서도 학교폭력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호소했다. 학생 일탈 수준이 다른 학교급에 비해 심각하고 학부모와의 중재 과정 등이 복잡하다는 이유다.

이를 해소하는 방안으로는 우선 정책적 측면에서는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특히 교사들이 교육정책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낼 방안과 학교에서 여러 사업을 자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예산 운영의 자율성을 보장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업무적인 측면에서는 교무행정이 간소화되고 학교 지원 중심 행정 강화와 교육지원청의 학교폭력 조정 역할 강화 필요성이 강조됐다.

마지막으로 보고서는 지금도 다수의 교사가 특별한 대처 방법 없이 스트레스를 참거나 문제해결을 포기하고 있다며 최근 도교육청이 도입 예정을 검토 중인 자율연구년제와 '교원치유지원센터' 확대 개편뿐만 아니라 교사의 정서조절능력 강화를 위한 예방적 중재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을 제시했다.

변근아기자/gaga99@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