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의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이 국정감사에서 뜨거운 쟁점으로 떠오른 가운데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야당과 무책임한 의혹제기라며 맞서는 여당과의 줄다리기가 팽팽하다. 올해 3월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서울교통공사 직원들 가운데 기존 직원의 친인척이 포함되어 고용세습 논란이 불거진 것이다. 야 3당은 국정조사 요구서를 공동으로 제출하며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서울시 책임론까지 대두된 가운데 서울시는 감사원에 이와 관련해 감사를 청구하고 의혹 해소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번 채용비리 의혹을 계기로 여타 공공기관, 공기업에서 엇비슷한 채용비리 의혹이 속속 드러나 국민들을 실망시키고 있다.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이야말로 채용절차가 가장 공정하다고 믿어왔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은 이제야 드러난 일도 아니다. 여론의 뭇매를 맞으면 그뿐 여전히 재발되고 있는 것이다. 가뜩이나 취업난이 심각한 현실에서 채용비리는 취업준비생들의 가슴에 못을 박는 일이다.

김동연 부총리가 국정감사에서 중앙정부 산하 공공기관에 대한 친인척 채용관련 실태 조사를 검토하겠다고 밝혔고, 기재부 내 관련 실·국에서 관계부처와 대응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단 의혹이 제기된 기관들을 상대로 객관적인 사실관계 파악을 위한 실태조사를 벌인다. 특히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친인척 특혜 채용이 있었는지 전수조사를 할 예정인데 가족관계 확인 과정에서 개인정보보호 문제가 걸려 있어 방식을 고민 중에 있다. 채용비리에 대한 국민적 공분과 의혹이 커지고 있는 만큼 일단 철저한 조사를 통해 사실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그런데 이런 채용비리가 우리 사회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모 국립대 병원에서도 병원장이나 병원 고위간부 자녀의 특혜 채용이 적발되었다. 수법은 지원자가 합격권에 들 수 있도록 평가기준을 고치거나 지원자의 가족관계를 알아볼 수 있는 응시원서를 제공해 면접전형에서 최고점을 주는 식이다. 그야말로 채용비리 천태만상이다. 누구에게나 공정해야 할 취업 전쟁의 출발선에서부터 벽이 쳐져 있는 것이다. 채용비리는 우리 사회의 공정성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는 일이다. 그것도 누구나 선망하는 직종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채용비리 근절에 예외가 있을 수 없다. 우리 사회 만연한 채용비리 의혹을 명명백백 해소하고 근절책을 마련하여 취업의 문이 누구에게나 공정하게 열려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