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형태로 된 거짓 정보를 우리는 가짜뉴스(Fake news)라 부른다. 전체 혹은 일부분이 사실이 아닌 정보로 만든 뉴스도 이런 가짜뉴스에 해당한다고 여겨진다. 요즘 이렇게 경제적, 정치적 이익을 목적으로 정보를 조작하여 대중에 전파하는 예가 적지 않아 문제다. 더한 얘기는 인터넷과 SNS가 발달하면서 가짜뉴스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당연히 무엇을 믿고 따라야 하는지 조차 헷갈릴 정도다.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이유다. 특히 정치권에서 논란되는 최근의 가짜뉴스를 놓고 말이 많다. 대표적인 것이 야당의 서울교통공사 ‘고용 세습’ 의혹 제기다. 여강인 민주당에서는 이를두고 거짓 선동이라고 비판하며 야당은 입에 재갈을 물리는 처사라 맹공하고 있다. 국민들만 어지럽다.

박광온 의원에 얘기처럼 허위 조작 정보에 대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라는 국민의 요구는 점점 더 강해지고 있지만 어찌된 일인지 끝까지 규명된 예는 없다. 이럴 것이 아니다. 무엇이 거짓이고 참 인지는 끝까지 가봐야 안다. 그리고 그것을 낱낱이 국민들에게 고해야 한다. 얼마전부터 민주당이 야당의 여러 의혹 제기에 가짜 뉴스라고 반박한 건수는 최근 한달간만 해도 10여 건이나 된다는 얘기도 있다. 그러다보니 한국당등 야당에서는 정부·여당에 대한 정당한 문제 제기를 가짜 뉴스로 폄훼하고 묵살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연이어 꺼내들고 있다. 일이 이 지경으로 돌아가면 끝도 없는 평행선이다.

막연히 따지기 좋아하는 우리 정치만을 두고 하는 말이 아니다. 이참에 제대로 된 그리고 시간이 얼마가 되더라도 그 진위여부를 빠르고 정확하게 짚어낼 기구도 만들었으면 한다. 만일 턱에 받치는 사안이라면 본래 이런 일에 충실해야 할 검찰이나 경찰안에 따로 조직을 꾸미는 것도 상관없다. 어찌보면 이런 소모적인 일을 끝내야 해서다. 생산적인 일도 아니고 카더라 식의 얘기나 정확한 사안임에도 손사레를 쳐서 그냥 넘어갈 일도 아니지 않는가. 너무 질질 끈다. 침소봉대니 적반하장. 오버니 하는 단어들이 어지럽게 널려서야 정치는 계속 불신의 늪에 허우적 거릴 수 밖에 없다. 사실상 이러저러한 반박이나 주장은 누워서 침 뱉기 식이나 다름없다. 이 모두 정치가 만들어 낸 결과물에서다.

민주당 역시 야당의 주장에 어느정도 귀담을 필요가 있다. 한국당뿐 아니라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까지 야 3당 모두가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문제를 두고 무조건 가짜 뉴스로 몰아가는 자체가 온당치 않아서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조차 수 차례 가짜 뉴스 논란이 벌어진 것 자체가 불신의 정치를 대신하고 있다. 원전부터 통계청장 교체와 관련한 일만 해도 그렇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말한 가짜뉴스 논란도 마찬가지다. 이 총리는 얼마전 “가짜 뉴스는 민주주의 교란범”이라며 각 부처에 대책 마련을 지시한 바 있다. 그렇다면 말만 이렇게 할 게 아니라 발본색원의 의지를 먼저 갖춰야 한다. 뿌리를 뽑을 각오로 대국민 홍보에도 그 궤를 같이 해야 한다. 이렇게 서로의 주장에만 매달릴 것이 아니라 끝장을 볼 생각으로 가려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