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의 학원민주화 운동에 대한 체계적 연구와 지원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의원(연수갑)이 23일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조동성 인천대 총장에게 과거 대학의 시립화에 대한 학술적 정리를 주문했다.

인천대는 지난 1979년 부패 사학으로 불리던 옛 선인학원의 공과대학으로 출발했다.

선인학원 공과대학은 4·19혁명기에 조성된 개혁의 분위기 속에서 시작된 학원민주화 운동으로 단일학교 최초로 1986년 휴교령이 내려졌으며, 80여일이 넘는 학생들의 수업거부로 몸살을 앓기도 했다.

이같은 학내 구성원들의 끊임없는 운동으로 1994년 시립인천대학교로 환골 탈퇴했다.

인천대의 시립화는 사적 영역에 있던 교육의 영역을 공적 영역으로 편입시킨 최초의 사례로도 꼽힌다.

이후 선인학원 내 있었던 16개 학교들은 시·공립화 후 안정을 찾았고, 2013년 인천대는 국립대학법인으로 출범할 수 있었다.

박 의원은 “인천시민과 정치권, 시민사회의 도움으로 인천대는 시립대학에서 국립대학법인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만큼 인천에서 거점국립대로의 역할과 함께, 시립대학으로의 역할도 병행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부패한 사립대에서 시립대를 거쳐 국립대학으로 만들어준 인천시민을 위한 역할은 외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인천대는 내년까지 인천대 학원민주화 운동 역사 자료 등을 모아 관련 홈페이지를 오픈할 예정이다.

유정희기자/ryujh@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