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관절내시경 수술은 무엇이고 어떤 경우에 적용할 수 있나요?

A : 관절은 인체의 다른 부위와는 다르게 절개를 하여도 그 안을 제대로 들여다보는 것이 어렵고, 수술 도구가 들어가 움직일 수 있는 공간 또한 넉넉하지 않다. 이러한 제약을 극복하고자 시행하는 것이 관절내시경 수술이다. 최소 절개를 통해 특수렌즈를 부착한 가느다란 관을 관절 내에 삽입해 모니터에 비친 화면을 보며 관절 내의 병변 진단 및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다.

수술 후 회복 속도는 환부 절개 정도에 큰 영향을 받는데 관절내시경 수술은 환부를 완전히 절개하지 않아 출혈이 적고 상처가 적으며 회복 속도 또한 빠르다. 그 결과 수술 후 합병증의 위험성이 현저히 떨어지며 일상으로의 빠른 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무릎관절(십자인대 손상,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등) ▶어깨관절(재발성 견관절 탈구, 회전근개 파열, 석회화건염, 오십견 등) ▶발목관절(박리성 연골염, 외상성 관절염, 전방 충돌 증후군 등) ▶팔꿈치관절(관절 강직, 외상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등) 부위에 적용 가능하다. 다만, 질환의 종류와 관절과 주변 조직의 손상 정도에 따라 관절내시경 수술 가능 여부를 결정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본인에게 맞는 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허준혁 이춘택병원 진료부원장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