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4일 오전 9시, 판교 차바이오 콤플렉스 국제 회의실에서 진행

국내외 신장 전문가들 모여 혈액 온라인 혈액투석여과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과 치료 방향 공유

대한혈액투석여과 연구회 심포지엄 포스터.
대한혈액투석여과 연구회 심포지엄 포스터.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신장내과는 오는 11월 4일 오전 9시, 판교 차바이오컴플렉스 국제 회의실에서 '제15회 대한혈액투석여과(HDF) 연구회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온라인 혈액투석여과 치료법을 주제로 국내외 신장 전문가들이 모여 총 4개의 세션으로 나누어 9시간 동안 심도 깊고 폭넓은 내용을 공유할 예정이다.

1부에서는 '온라인 혈액투석여과법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온라인 혈액투석여과 장점과 문제점(강남세브란스병원 신장내과 최훈영 교수) ▶온라인 혈액투석여과에 사용하면 좋은 투석기(구리한양대병원 신장내과 이주학 교수) ▶온라인 혈액투석여과의 질 확보법(분당서울대병원 신장내과 김세중 교수)의 순서로 발표가 진행된다.

이어 2부에서는 '해외 온라인 혈액투석여과법 치료'를 주제로 ▶장시간 혈액투석과 장시간 혈액 투석여과법에 대한 비교(일본 마에다 클리닉 신장내과 카네노리 마에다 교수) ▶온라인 혈액투석여과법의 생체 적합성(일본 하시모토 클리닉 신장내과 켄지 사쿠라이 교수) ▶전희석 투석법과 후희석 투과법의 비교 (건국대병원 신장내과 조영일 교수)의 강의가 진행된다.

3부에서는 '투석환자들의 문제'를 주제로 ▶투석환자에서 관상 동맥 중재술 후 관리(분당차병원 심장내과 김상훈 교수) ▶하지불안 증후군과 수면장애(분당차병원 신경과 신정원 교수) △신장질환 환자에서 흔한 피부 질환(분당차병원 피부과 이희정 교수) 강의가 이어진다.

마지막으로 4부에서는 '온라인 혈액투석여과의 최적화 방법'을 주제로 ▶어떤 환자에게 온라인 혈액투석여과를 시행하는 것이 좋은가?(계명대 동산병원 신장내과 박우영 교수) ▶고효율 투석여과법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동탄 한림대병원 신장내과 서장원 교수) ▶좋지 않은 혈관 통로 좋게 만들기(분당차병원 영상의학과 이신재 교수) ▶온라인 혈액투석여과법 적용의 실제(분당차병원 신장내과 이소영 교수)의 강의가 펼쳐진다.

분당차병원 신장내과 양동호 교수는 "이번 심포지엄은 투석치료를 시행하는 의료환경에서 온라인 혈액투석여과 치료를 고민하는 의료진들이 함께 의견을 나누고 치료 방향을 공유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심포지엄 관련 자세한 프로그램은 분당차병원 홈페이지(http://bundang.chamc.c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신청 및 문의는 (031-780-1925)로 하면 된다.

김대성기자/sd1919@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