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500여명 정책설명회 참석… 설문 재조사 요구 등 항의 봇물
"정규과정 외에도 일부 업무 담당 가산점 없다면 아무도 안할 것" 도교육청 "의견 수렴" 1년 유예

지난 9일  열린 '승진가산점 개선 정책설명 및 의견 수렴을 위한 협의회'에 참여한 교원 100여 명이 도교육감실에 방문에 면담을 요청하고 있다. 사진=양효원기자
지난 9일 열린 '승진가산점 개선 정책설명 및 의견 수렴을 위한 협의회'에 참여한 교원 100여 명이 도교육감실에 방문해 면담을 요청하고 있다. 사진=양효원기자

 

교사들의 강한 반발에 경기도교육청이 당초 내년부터 시행(중부일보 2018년 10월 18일 자 26면 보도 등)하려 했던 초·중등가산점 일부 폐지 방침을 1년 유예했다.

11일 경기도교육청, 도내 교원들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지난 9일 남부청사에서 교원 5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승진가산점 개선 정책설명 및 의견 수렴을 위한 협의회’를 진행했다. 승진가산점 제도 개선에 대한 설명 및 현장 의견 수렴을 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앞서 도교육청은 내년부터 초등돌봄, 초등교과특성화학교, 체험학습장운영, 초등자율체육, 고교교육과정 클러스터 등 일부 업무에 대한 가산점을 폐지하겠다고 안내한 바 있다.

그러나 이날 협의회에서 교사들의 강한 반발이 이어지며 도교육청은 결국 공론화 과정을 거쳐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한발 물러선 계획을 밝혔다.

실제 승진가산점 제도 개선 설명이 이어지는 과정에서 교원은 “이게 무슨 설명회냐 통보회 아니냐”, “설문 조사 다시 해라”, “확정하고 통보하지 마라” 등의 거센 항의를 쏟아냈다.

전날 ‘교원승진가산점 폐지 철회 성명서’를 발표한 이달주 승진가산점 폐지철회 추진위원장(태안초 교장)도 이 자리에 나와 다시 한 번 승진가산점 폐지 철회 공문을 각 학교에 발송해 혼란에 빠져있는 교육 현장을 안정화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도내 학교에서 교과특성화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 A씨는 “교육청에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업무들이고 정규 교육과정 외 120시간 이상 수업해왔다”며 “가산점이 없다면 아무도 수업을 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이번 폐지 방침은 승진을 원하는 소수의 교사뿐만 아니라 아이, 학부모 전부 피해를 보는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교사 B씨는 “돌봄의 경우 당장 업무를 담당하던 교사가 빠지면 현장에는 큰 혼란이 올 수밖에 없다”며 “그동안 우리는 사명감으로 일해왔다. 일각에서는 승진을 위해 반발한다고 하지만 비민주적인 방법으로 진행돼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100여 명 정도 되는 교원들은 이재정 교육감을 면담하겠다고 교육감실을 찾았다가 이를 제지하는 도교육청 직원들과 한 시간가량 마찰을 빚기도 했다.

교원들의 거센 반발이 이어지자 도교육청은 결국 내년부터 가산점 폐지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에서 1년간 공론화 과정을 거쳐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입장을 선회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이대로 정책을 진행하기엔 무리가 있어 보인다”며 “1년간 현장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가산점 폐지 적용 시기 등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변근아·양효원기자/gaga99@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