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시설 녹음 방지·도청 탐지기 설치… 2억9천만 원 내년 예산 편성

경기도청 전경. 사진=연합
경기도청 전경. 사진=연합

 

경기도가 경기도지사 집무실 등에 도·감청 장치를 항상 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전망이다.

11일 도가 경기도의회에 제출한 ‘2019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도는 경기도청내 주요 업무시설에 ‘주요업무시설 도·감청 상시 탐지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예산 2억9천785만 원을 편성했다.

도는 2015년부터 전문업체를 통해 주요 업무시설에 대한 도·감청 장치 탐지를 실시해 오다 민선7기 출범 이후 핵심정책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도·감청 장치에 대한 탐지 활동을 강화해 왔다.

실제 도는 상·하반기로 나눠 실시해온 도·감청 장치 탐지 작업을 최근에는 2~3주 간격으로 줄여 도지사실과 차량에 대해 점검을 이어왔다.

현재 17개 광역자치단체 중에서는 서울을 비롯해 부산과 광주, 대전, 충북, 전북 등의 각 시·도지사실에 관련 장치가 구축돼 있는 것으로 도는 파악하고 있다.

또한, 도내 31개 시·군 중에서는 수원과 남양주, 이천, 화성, 안양, 양주, 고양, 안산, 광명, 고양, 용인 등 11개 지자체장실 등에 도·감청 탐지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도는 예산 편성이 완료되면 도·감청 탐지기와 녹음방지기를 각각 나눠 설치할 계획이다.

도·감청 탐지기는 도지사실과 비서실 행정1부지사실, 행정2부지사실, 평화부지사실, 본청 상황실, 북부청 도지사실, 북부 행정2부지사실, 북부 평화부지사실, 북부청 상황실 등 각 1개씩 총 10개를 설치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한, 녹음방지기는 도지사실 3개와 행정1부지사실 3개, 행정2부지사실 2개, 평화부지사실 2개, 북부청 도지사실 2개, 북부 행정2부지사실 2개, 북부 평화부지사실 3개 등 7곳에 모두 18개를 설치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현재는 국가정보보안기본지침에 따른 법적인 문제는 없다”면서 “도청 내부에서 의사결정중인 중요정책 및 사업정보의 외부유출 방지와 보안대책 수립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도의 이 같은 계획에 경기도의회 역시 의장 집무실을 중심으로 도·감청 탐지기의 설치를 의논했으나 ‘필요 없음’으로 결론을 내렸다.

김현우기자/kplock@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