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WEF의 Klaus Schwab 회장은 세계는 이제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경제체제와 사회구조가 펼쳐질 것이라며 이에는 물리, 디지털, 생물학 등 초융합하는 기술에 의해 주도된다고 예측했다. 하지만 미국과 독일 등 주요국은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전제는 아니었지만 다가올 미래를 위해 많은 준비를 해 온 것도 사실이다.

미국은 첨단기술과 자금력을 바탕으로 민간기업들이 중심이 돼 산업혁명을 선도하며 정부의 다양한 지원책과 적극적인 추진으로, GE사는 2011년부터 IoT를, Google은 2001년 DeepMind사를 인수하며 인공지능(AI) 개발에 많은 투자와 독자적 플렛폼을 개발하고 AI 검색알고리즘과 바둑의 AI 프로그램인 AlphaGo와 무인자동차를 완전자동화 하는 단계, 3D프린터사인 스트라시스는 이미 세계시장에서 3D프린터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또한 美 정부는 2011년 이후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중심으로 기술개발과 투자를 위한 기본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대통령이 직접 주도하는 선진제조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민·관·학을 통합하여 첨단제조파트너십(AMP)를 구축했다. 2012년 7월에는 선진제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하고 제조업에 본격적인 스마트 팩토리 체제로 진입을 주도하고 있다.

독일의 경우도 제조업 중심의 중소기업기반 산업구조로 2000년대 중반 주력산업인 제조업에서 저가공세인 중국 등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특히 미국 제조기업의 발빠른 움직임에 능동적으로 S/W기술을 중심으로 경쟁력 강화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 하여 2006년 ‘하이테크’ 전략을 혁신전략으로 보완·발전시키면서 2014년 Industry 4.0을 최우선 추진과제로 선정한 ‘新하이테크 전략’을 수립하여 2020년까지 중장기 전략으로 확대하는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또 핵심경쟁력인 중견·중소기업(Mittelstand)에 Industry 4.0이라는 제도의 도입과 동시에 이의 확산을 위해 정부 차원의 다양한 IT 투자에도 정책금융을 지원하는 등 각종 지원정책을 아끼지 않고 있다.

위와 관련하여 실 예로, 미국은 민간 주도의 스마트 팩토리의 좋은 사례인 ‘GE의 생각하는 공장’ 등으로 이 분야에 대한 수평수직적 통합으로 과거 소비자의 니즈 역시 획일적인 소품종 대량 생산체계에서 개인 맞춤형으로 다품종 소량 생산으로 변화하고 있고, 온라인 기반의 공유경제와 유사한 수요와 공급에 즉각적인 대응의 온디맨드 서비스가 매우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독일은 아디다스사가 독일 내 인스바흐에 ‘스피드 팩토리’를 건설하여 동남아시아·중국으로 이전했던 공장을 본국으로 다시 되돌려 자국 근로자의 고용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지멘스의 암베르크 공장 또한 스마트 팩토리의 기반으로 오히려 리쇼어링(Reshoring, 제조업의 본국 회귀)이 이뤄지고 있어 블루칼라·화이트칼라의 경계를 넘어선 뉴칼라(New Collar)로 까지 인재 양성과 새로운 일자리 확대에도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

최근 미·중의 무역 분쟁과 보복 관세까지 들먹이며 양국이 각기 어려운 처지에 놓여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국 주요기업인 애플에게 중국에 대한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면 중국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아이폰 가격은 상승할 것이고 이는 곧 미국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다며 애플의 공장을 미국으로 옮긴다면, 각종 세금 등 더 많은 혜택을 얻을 것이라고 트위터를 통해 역공에 나서기도 하였다.

우리의 경우도 국내외의 여러 경제사정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기업인이 많다.

법인세도 오르고 규제는 많고,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과 노동시간 단축 등으로 기업들은 투자를 감소하게 되며 일자리는 줄어들고 거기다가 우리나라에서 ‘기업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굳이 한국에서 기업을 할 이유가 없다하여, 해외로 떠나려고 하는 기업들’의 오프쇼어링이 점차적으로 늘고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에 우리는 그저 바라만 봐야 하는가?

기업하기 좋은 환경마련의 지원책이 급선무다. 그래야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 해외에 나가있는 기업들이 다시 돌아오고 해외로 떠나려고 하는 기업들이 줄어들 것이며, 소위 OECD에서 제시한 좋은 일자리(Decent Work)를 통해 가계소득을 늘리고 내수를 활성화하는 경제 선순환 구조의 구축이 가능해질 것이다.

김헌수 전략인재연구원장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