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원 경기도의원 "2014년부터 특정업체 쏠림… 2개사 시공능력 중위권 불구 1조1천억대 규모 수주" 지적
퇴직공무원 로비 의혹도 도마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경기도의 100억 원 이상 관급공사 특정업체 쏠림현상이 또다시 도마에 올랐다.

이번에는 경기도 건설기술심의원회의 심사에 대한 적합성 논란이다.

14일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건설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최승원 도의원(더불어민주당·고양8)은 경기도 건설기술심의위원회 심사 결과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이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최 도의원에 따르면 2014년부터 도 건설기술심의위가 기술형입찰 심의를 한 공사 12건 중 A종합건설이 참여한 컨소시엄이 7건을 수주했으며, B종합건설 참여 컨소시엄은 5건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업체가 참여한 공사비 총액만 1조1천855억 원 규모다.

이날 행감에서 최 도의원은 두 업체의 시공능력평가액을 문제 삼았다.

A종합건설의 경우 도내 471개 종합건설업체 중 시공능력평가액 58위, B종합건설은 94위로 중위권에 머문다는 이유에서다.

최 도의원은 “중소기업 참여기회를 넓히고 입찰가격 경쟁으로 인한 경영악화와 부실공사 위험을 줄이기 위해 최저가 입찰 대신 기술형 입찰을 도입했지만, 실제 심의에서는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특정업체들이 수주를 독점하는 부작용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퇴직공무원의 A종합건설 재직 사실도 또다시 불거졌다.

이같은 ‘관피아’ 논란은 앞서 2017년 경기도 국정감사에서도 제기된 바 있다.

당시 박남춘 국회의원(현 인천시장)은 도내 대형관급공사 수주 관련 특정업체 수주 쏠림 및 퇴직공무원 로비 의혹을 제기했다.

경기도 건설교통국장과 안양부시장을 역임한 C 전 이사관이 A종합건설에 재직 중인 사실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다만 관피아 로비 의혹에 대해서는 국감 후 검토 결과 공직자윤리법 불저촉 및 관급공사 수주 직접적 상관관계를 단정할 수 없다는 결론이 나왔었다.

하지만 올해 도의회 행감에서 재차 지적이 이뤄져 향후 조치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용식 도 건설국장은 최 도의원의 지적에 대해 “전직 공무원의 취업상황에 대해서는 정확히 파악하지 못했다”면서 “퇴직공무원에 대한 폭넓은 파악과 관리가 필요하다. 객관적 지표로 선정했겠지만 12건(건설기술심의위 기술형입찰 심의건) 모두 전수조사하겠다”고 답했다.

황영민기자/hym@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