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14일 경기문화재단을 대상으로 진행한 행정사무감사가 의원들의 질타속에 중단됐다.

김달수 위원장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를 비롯해 산하 관장 등이 대부분 직무대행이라, 행감이 무의미하다”며 “재단의 행감이 실익이 없다고 판단해 감사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재단은 현재 대표이사와 검사역을 비롯해 산하 뮤지엄 총 6곳 중 도 박물관, 실학박물관, 전곡선사박물관 등 3곳이 올해 초와 중순부터 기관장 대행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전곡선사박물관장은 지난해 4월부터 공석이다.

이에 증인으로 출석한 지난 1일부터 대표이사 대행을 맡은 서정문 문화예술본부장을 비롯해 각 부서장 등이 의원들의 질의에 제대로 된 대답을 하지 못했으며 요구한 자료도 부실해 질책을 받는 등 행감 중단의 요인이 됐다.

이번 재단 행감에서는 재단 직원의 횡령 사건이 도마위에 올랐다. 경기창작센터 회계담당자 A씨(42)가 지난해 12월부터 지난달까지 11개월간 17차례에 걸쳐 허위로 전표를 만드는 수법으로 운영비 2억6천만 원을 빼돌린 혐의(횡령)로 수원남부경찰서에 고발되기도 했다. 횡령액은 전부 주식투자에 사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강태형(더민주·안산6) 의원은 “인력이 510명에 예산이 1천억 원이 넘은 기관인데 헤이하고 폐퇴되고 충격이고 분노다”라며 “허위 전표로 17차례에 걸쳐 횡령을 했는데, 몰랐다는 것은 이해가 안되고 타 기관과 같이 e뱅킹을 검토하는 것이 좋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의원은 질책하는 과정에서 경기창작센터를 ‘창작비리센터’라고 기관 명을 잘못 말할 정도로 강하게 지적했다.

김봉균(더민주·수원5) 의원은 “경기창작센터 예산이 53억 원인 반면, 직원이 29명으로, 규모는 기관 급인데 인력은 부서급”이라며 “안산에 있는 센터는 회계를 자체적으로 하고, 더 멀리 있는 의정부에 위치한 경기문화재단 북부문화사업단의 회계는 본원에서 진행하는 구조가 많이 잘못된거 아니냐”고 말했다.

서정문 대표이사 대행은 “횡령사건에 대해서는 재단이 관리 감독을 소홀히 한 것을 인정하고 도민들께 사죄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내부에서도 재발방지를 위한 방법 논의를 하고 있다”며 “경기천년 행사는 직원들과 함께 주어진 여건에서 노력을 했는데 부족했고 앞으로는 도민들이 문화 향유로 행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각 상임위도 날카로원 지적을 이어갔다.

◇보건복지위원회 = 도의 복지여성실을 대상으로 행감이 진행된 복지위에서는 도 예산 50억 원이 투입돼 운영중이지만 당초 계획과 달리 건물이 지어진 경기북부 권역외상센터가 도마에 올랐다.

보건복지부의 허가를 받아 4층에서 5층 건물로 증축이 됐지만 정작 외상 환자가 머물 병상 13곳이 다른 건물로 옮겨진 점과 4층과 5층을 외상센터와는 거리가 먼 호스피스 병상과 전문의의 숙소로 이용하면서 복지위의 현장방문 당시 4층과 5층을 공개 안한 점 등을 지적한 것이다.

특히, 경기남부 권역외상센터는 헬리포트(heliport) 건설시 복지부가 지원예산 없이 100% 자부담으로 건설할 것을 지시했지만, 북부 권역외상센터는 도가 지원한 예산 50억 원 중 20억 원을 헬리포트 건설에 사용한 부분도 의문이라는 지적이 이어졌다.

왕성옥 도의원(민주당·비례)은 “골든타임을 지켜야할 권역외상센터가 왜 이렇게 운영되고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며 “경기도의 예산이 투입된 만큼 도의 철저한 관리감독이 있어야 하는데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제과학기술위원회 = 경기신용보증재단(이하 경기신보)을 대상으로 행감을 진행한 경과위에서는 경기신보의 직원 충원에 대한 지적이 나왔다.

현재 31개 시·군 중 21개의 영업점을 운영하고 있는 경기신보의 직원이 본점을 포함해 337명인데 경기신보의 업무량에 비해 직원이 턱 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노무사 출신의 김지나 도의원(바른미래당·비례)은 “도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들을 돕고 있는 경기신보가 지역 영업점을 가봐도 직원이 몇명 안된다”며 “하는 일은 많은데 그 일을 하는 사람이 부족하다. 최소한 20명의 직원 충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지나 도의원은 육아휴직 및 연차사용은 직원 복지의 기본이라며 승진 및 인사 평가에 있어 불리함이 없도록 제도 및 인식 개선을 요청했다.

◇농정해양위원회 = 평택항만공사의 행감이 진행된 농정위에서는 공사의 인사에 대한 공정성이 강조됐다.

남종섭 도의원(민주당·용인4)은 “경기평택항만공사가 채용비리 관련 문제가 있었던 만큼 인사에 있어 공정성을 갖춰야 하며 홍보, 행정업무의 연속성을 위해 정규직 채용을 통한 인력충원이 필요하다”며 “직원소양 교육을 통한 내부자정능력을 갖춰 지역사회와 함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발전적인 항만공사가 되도록 운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성·김현우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