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TF회의 대응방향 논의… 신차물량 평택항 이전저지 협력
산업은행·푸평구와 긴밀협력 모색도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인천시가 한국지엠 법인분할에 대응하기 위해 ‘시민사회와의 공조’ 카드를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시는 15일 ‘한국지엠의 법인분할에 따른 대응 제2차 TF회의’를 개최, 다각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시는 시민사회와의 공조를 통해 한국지엠 신차 물량 평택항 이전을 적극적으로 막겠다는 입장이다.

시민사회와의 공조 대응의 일환으로 시는 지난 5일 인천YMCA 등 27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시민정책 네트워크 실무대표회의를 개최해 시의 대응방향과 시민사회의 역할 등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시는 최근 이전 문제를 풀기 위해 인천항을 이용하는 한국지엠 물량을 지킬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최대한으로 활용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와 해양수산청도 시와의 대책회의를 통해 한국지엠 부사장과의 면담을 이끌어 냈으며, 이전 문제와 함께 일자리 감소 및 매출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하고 있다.

또 시와 인천도시공사가 한국지엠 측에 법인분할과 관련해 법인 분할계획서 및 청라R&D사업장 운영계획 등에 대한 자료를 요구한 상태로 자료가 제출되는 대로 면밀한 법률검토를 통한 계약해지, 회수절차 등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향후 시는 산업은행의 본안소송, 부평구청의 토지분할 등의 해결방안을 시민사회 및 관련기관(산업은행, 산업통상자원부, 부평구청 등)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찾을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한국지엠 노조와도 시의 추진사항을 공유하고 고용안정을 위한 근로자 피해 최소화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며 “이달 말 시민정책 네트워크 워크숍을 통해 시와의 공조를 통한 시민사회 대응 방안도 참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정희기자/ryujh@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