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지난 총선 당시 ‘진박’공천 연루자와 영남 다선 의원을 인적청산 우선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조장, 방치한 인물과 당 분열을 부추긴 핵심 인물도 쇄신 대상으로 집중 심사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 조직강화특위는 내달 초·중순에 교체 대상 당협 발표 등 인적쇄신에 가속도를 내기 위해 오는 19일 전체회의를 시작으로 일주일에 4∼5차례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조강특위는 전국 253개 전체 당원협의회에 대한 평가작업을 토대로 당협위원장 교체 여부를 판단할 것으로 보여 이번 인적쇄신은 오는 2020년 21대 총선 공천과도 연결된 물갈이의 신호탄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조강특위 한 관계자는 18일 “당의 갈등과 분열의 시작점이자 원점을 확인하고 이 부분에 대한 처리가 필요하고, 유능하고 참신한 신인 발굴 및 영입을 위해 정치 지형상 유리한 지역을 중심으로 인적쇄신을 하겠다”며 “일반 국민 눈높이에서 엄정한 심사를 하겠다”고 말했다.

조강특위는 지난 총선 당시 이른바 ‘진박(진짜 친박근혜) 공천’파문에 연루됐거나 진박으로 공천을 받은 인물을 가려낸다는 계획이다. 당시 김무성 대표는 영남권을 중심으로 장관이나 청와대 수석을 지낸 후보들에 대한 공천장에 직인을 찍지 않기 위해 ‘옥새파문을 일으킨 바 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조장, 또는 방치한 것으로 판단되는 인물도 심사에서 배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다 친박·비박 갈등을 포함해 당의 분열을 부추기는 데 책임이 있는 인사들에 대해서는 집중 심사를 벌인다는 방침이다.

무엇보다 전통적인 텃밭으로 ‘공천=당선’으로 여겨지는 영남 지역에 대해 대폭적인 물갈이 가능성도 나온다. 참신한 정치신인의 우선 배치를 통한 세대교체로 지역 정치에 매몰된 고령 다선에 대한 자연스런 물갈이를 하겠다는 의도다.

자유시장경제나 안보관에서 당 이념과 맞지 않는 입법안을 내거나 발언을 한 의원들도 인적청산 대상이다.

이런 가운데 조강특위는 지난 16일 회의를 열고 정성평가의 심사 기준과 방법을 확정했다.

특위는 정치 지형을 고려한 선거 경쟁력 및 상대 유력 정치인과 비교한 상대적 인물 경쟁력과 야당의원 및 당협위원장으로서 문재인 정권의 폭주를 저지할만한 역량을 겸비하고 활동해왔는지의 여부(정량평가 및 조강특위 위원들의 토론을 통한 정성평가로도 심사)를 판단키로 했다.

또한, 정성평가는 지역별 건제순에 따라 당협별로 평가항목에 의거, 심층적으로 심사하여 국민 눈높이에 맞는 조직위원장 선정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김재득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