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퇴직·재직자 대상 면담… 노동관계법 위반사례 다수 발견
계열사 5곳 30일까지 조사키로

폭행과 엽기행각으로 물의를 빚어 구속돼 경찰 조사를 받아온 양진호 한국미래기술 회장이 지난 16일 오전 검찰에 송치되기 위해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남부경찰서에서 나오고 있다. 연합
폭행과 엽기행각으로 물의를 빚어 구속돼 경찰 조사를 받아온 양진호 한국미래기술 회장이 지난 16일 오전 검찰에 송치되기 위해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남부경찰서에서 나오고 있다. 연합

양진호 한국미래기술 회장이 재직자를 폭행하는 등 정황이 다수 발견되며, 고용노동부가 양 회장의 사업장을 대상으로 진행해온 특별근로감독을 연장했다.

19일 노동부에 따르면 노동부는 양 회장의 사업장 5곳을 대상으로 실시해온 특별근로감독을 2주 연장키로 했다.

노동부는 양 회장이 현직 직원을 폭행한 정황을 포함, 노동관계법 위반으로 의심되는 사례를 다수 발견하고 기간을 연장했다.

이에 따라 특별근로감독은 오는 30일까지 진행된다.

노동부 관계자는 "양 회장 사업장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은 당초 이달 16일까지 할 계획이었는데, 추가 조사가 필요해 2주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노동부는 지난 5∼16일 양 회장이 실제 소유한 것으로 알려진 한국인터넷기술원그룹 계열사인 한국인터넷기술원, 한국미래기술, 이지원인터넷서비스, 선한아이디, 블루브릭 등 5개 사업장에 대해 특별근로감독을 했다.

노동부는 특별근로감독에서 양 회장이 현직 직원들을 대상으로 폭행 등을 한 정황을 추가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회장의 폭행이 처음으로 폭로된 영상은 퇴직 직원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

노동부 관계자는 "양 회장의 재직자에 대한 폭행도 있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징후를 발견했다"며 "해당 사안에 대해 좀 더 포괄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특별근로감독 기간을 연장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2주 동안 양 회장 사업장 재직자와 퇴직자를 대상으로 면담이나 유선 등으로 조사를 진행했다"며 "노동관계법 위반 징후를 상당수 발견했다"고 덧붙였다.

양 회장은 2015년 성남에 있는 사무실에서 퇴직 직원을 폭행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이 최근 공개된 데 이어, 직원을 대상으로 한 온갖 엽기적인 행각이 폭로도며 공분을 일으켰다.

수사를 맡은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형사 합동수사팀은 지난 16일 양 회장을 정보통신망법 및 성폭력처벌법 위반, 상습폭행, 강요 등 혐의로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양 회장은 2013년 12월부터 최근까지 위디스크와 파일노리 등 웹하드 업체를 운영하면서 불법 촬영된 음란물 등 5만2천여건과 저작권 영상 등 230여건을 유포해 약 70억 원의 부당이득을 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양 회장은 2010년 가을, 회사를 그만둔다는 이유 등으로 전직 직원의 뺨을 때리는 등 직원 3명을 폭행한 혐의도 받는다.

이밖에도 양 회장은 2015년 가을 홍천 연수원에서 임직원 8명과 대마초를 나눠 피운 혐의도 받는다.

정성욱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