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국회의원과 정책간담회… 비행금지구역 해결도 1년째 답보

인천시 옹진군 백령면에 건설될 예정인 백령도 신공항 부지 전경. /사진제공=인천시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1L4233M20P/GE03
인천시 옹진군 백령면에 건설될 예정인 백령도 신공항 부지 전경. 사진=인천시

인천시가 서해5도 평화지대 조성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백령도 개발 사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시는 백령도 신공항 조성을 위한 내년도 사업비 확보에 실패했다고 20일 밝혔다.

그동안 시가 안상수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백령도 신공항 사업비 협조를 요청하고, 인천지역 국회의원 정책간담회에서도 공항 건설을 주요 안건으로 다루는 등 오랫동안 끌어온 정부와의 협상은 결국 공염불이 됐다.

국토교통부와 국방부가 비행금지구역 문제 해결에 소극적으로 나오면서 지난해 11월 사전 타당성 조사 이후 백령도 공항 조성 사업은 답보 상태다.

백령도에 공항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국민 안전과 직결되는 사항인 비행금지구역 해제, 민간 항공기 운항 항로 지정 등을 별도로 지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당초 시가 계획했던 백령도 공항 건설사업 추진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시는 오는 2023년을 목표로, 인천 옹진군 백령면 진촌리 솔개간척지 127만㎡ 터에 소형공항 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국토부와 국방부에 비행금지구역 문제 해결을 지속해서 건의해 연말까지 이에 대한 검토를 끝내고, 내년부터 일년간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시가 국토부 검토 시기를 확정짓지 못해, 내년도 사업비 신청을 하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마저도 추진 시기가 불분명하다.

중국과 인천 백령도를 잇는 항로 개설 사업도 첫걸음조차 떼지 못하고 있다.

시는 매년 연말 개최되는 한중해운회담에서 우리나라와 중국간 합의가 우선돼야한다고 설명했다.

시는 항로 개설이 지방자치단체 소관이 아니기 때문에, 해양수산부에서 사업 계획서를 내려주면 업무를 추진하기만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항로 개설과 관련해 양국간 논의는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는 항로 개설을 위해 정부에 건의하고는 있다”며 “백령도와 중국을 잇는 항로가 개설되면 운행을 원하는 선사는 있으나 사업 자체는 답보 상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는 서해5도 가운데 하나인 인천 연평도를 찾아 서해 평화수역 설정 추진을 환영하고 남북평화 체제 구축 의지를 다졌다.

이시은기자/tldms6890@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