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골목상권 살리기에 나섰다.

시는 서민금융복지 지원센터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경영 활동을 지원하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우선 시는 지원센터 내 소상공인 지원팀, 서민금융복지 지원팀, 불공정거래 피해상담 지원팀 총 3개 팀을 둬 금융소외계층 자립 지원, 불공정거래피해 상담 등을 진행하고 있다.

지원센터는 지난 8월까지 총 439건의 상담을 진행했고, 다양한 연계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원센터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다.

무분별한 창업, 과잉 경쟁, 임대료 상승 등으로 힘들어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창업·폐업 상담 및 교육 등을 진행하고, 협업기관과 연계한 자금,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과중한 채무로 어려움에 처한 금융소외계층에게 개인회생·파산 신청을 도와주고,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채무 컨설팅, 가계부채 예방교육 및 상담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

더욱이 소상공인들의 억울함도 해소하고 있다.

소상공인들이 당할 수 있는 불공정거래피해 관련 상담을 진행하고, 내용증명 등 법률 서식의 작성을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 시는 인천 지역 전통 시장 특성화·현대화 사업 등 시장 활성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시는 올해 인천 지역 10개 전통시장에 48억 원 규모 예산을 지원하고 시장별 특성화 사업을 펼치고 있다.

전통시장 경영 현대화를 앞당기고, 홍보하기 위한 공동배송센터의 운영을 지원하는 한편 인천 우수시장 상품전시회, 전국우수시장 참가, 전통시장 장보러 가는 날, 지역 민영방송을 통한 전통시장 홍보 등 사업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최근 최저임금 인상, 골목상권 잠식 등 어려움에 처해있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시책들을 추진하고 있다”며 “내년에는 소상공인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직접지원 사업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시은기자/tldms6890@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