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인천 서구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진행된 '인천시 서구 중·장년층 실태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이재현 구청장이 활용 방안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서구청
28일 인천 서구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진행된 '인천시 서구 중·장년층 실태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이재현 구청장이 활용 방안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서구청

인천 서구가 베이비부머와 어르신들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인천 최초로 중·장년층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서구는 인천여성가족재단과 28일 ‘인천시 서구 중·장년층 실태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에서 시행하는 ‘인천시 베이비부머 실태 및 욕구조사’의 목적과 조사 대상이 동일해 중복조사를 지양하기 위해 진행됐다.

또 조사 대상인 베이비부머는 1955~1974년 출생한 주민들로 현재 만 43~63세에 해당한다.

구는 지역 내 노인인구 비율이 인천 10개 군·구 가운데 8번째로 낮지만 상대적으로 중·장년층 인구 비율이 21.8%로 높아 인구 유입 등을 고려하면 지역의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용역은 지역 중·장년층의 노후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이달까지 조사됐다.

최종보고회에서는 ▶베이비부머 세대의 특성 차이를 고려한 사회활동 프로그램 개발 ▶남성 베이비부머의 사회적 관계망 지원 ▶여가적 일자리와 노인에게 우호적인 근무환경 구축 ▶주거 지원 체계 구축 ▶노인에게 적합한 주거환경 조성 ▶지속적인 사회관계 유지를 위한 커뮤니티 지원 ▶건강한 노후를 위한 지원 등 7가지가 제안됐다.

구는 이번 실태조사를 공공기관과 민간에 제공해 베이비부머와 노인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재현 서구청장은 “이번 용역을 통해 서구 중·장년층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노후 인식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였다“며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서구 중장년층의 특성을 고려한 지역주민 욕구 중심의 정책을 수립해 중·장년기에 활동하기 좋은 도시 서구, 더불어 노인이 돼서도 계속 살고 싶은 도시 서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조현진기자/chj@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