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명의료·장기기증·유서쓰기·유산기부·장례·장묘 등 자신의 인생을 존엄하고 아름답게 마무리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웰다잉 시민운동’이 28일 국회 도서관에서 발족식을 갖고 출범했다.

각계인사 88명이 참여하는 웰다잉 시민운동은 연말에 웰다잉 시민운동 기구를 정식 출범시킬 예정이다.

공동준비위원장에는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의원을 비롯, 노동영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원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숙 예술의전당 이사장, 정갑윤 국회의원,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이 맡기로 했다.

원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노인인구가 700만이 넘은 초고령화 사회를 맞아 노인들의 존엄성을 높이는 문화 조성이 필요하다”며 “아무런 준비 없이 어느 날 갑자기 다가오는 죽음을 맞이하는 것이 아니라, 삶을 존엄하고 아름답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자기결정권을 가지고 인생을 돌아보는 기회가 제공되는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고 출범 취지를 밝혔다.

‘웰다잉 시민운동’은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를 위한 준비 지원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 문화 홍보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 전문가 양성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 정보지원센터 운영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에 관한 연구 및 정책개발, 입법 지원 등의 사업을 해 나갈 예정이다.

김재득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